Photo Image
(도쿄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오후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의를 공식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NHK를 통해 생중계된 회견에서 "사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경색 국면이던 한일 양국 관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주목된다.

새 총리가 등장하면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과 우호적 관계를 조성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한 강경론을 표방하는 자민당에서 총리가 나오는 한 한일관계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아베 총리의 쾌유를 빌면서 “정부는 새로 선출될 일본 총리 및 새 내각과 한일 간 우호 협력관계 증진을 위해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 한국 강경책을 주도하면서 정치적 난관에 봉착할 때마다 의도적인 '한국 때리기'로 지지율 관리를 해온 아베 총리가 물러나면서 양국 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선 새로 선출되는 자민당 총재가 새 총리를 맡게 되며, 포스트 아베 후보로 거론되는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등이 외교문제에 있어 아베와 큰 차이가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이 일본 전범기업에 대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내린 이후 악화된 한일 양국 관계는, 연내 전범기업 자산 매각이 현실화할 경우 일본의 보복조치 등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무시하기 어렵다.

한일 양국 관계가 개선될 가능성 중 하나로 '아베노믹스의 종말'을 꼽을 수 있다.

아베 총리는 2012년 집권 직후 대규모 양적완화, 재정지출 확대, 구조개혁이라는 3대 경제정책을 가동했다. 수십년 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한 경제를 부양하려는 노력이었다.

아베노믹스는 일본은행의 대규모 통화완화 정책으로 기업심리가 살아나고 수출을 저해하던 엔화 가치가 떨어지는 등 시행 초기 효과를 나타내는 듯했다.

수출업체 이익이 개선되고 임금상승, 고용창출 등 긍정적 현상이 이어졌다.

그러나 아베노믹스는 낮은 생산성, 급격한 인구고령화, 경직된 노동시장 등 일본 경제의 고질적 문제를 극복하지는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본의 연간 잠재성장률은 1980년대에 4%에 달했으나 아베노믹스가 시작될 무렵 1% 정도였고 작년에는 거의 0%로 떨어졌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실패로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2013년 수준까지 떨어진 일본은 주변국과 관계 개선을 통해 경제 활력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