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이란 현지 매장에서 철거되고 있는 삼성전자 간판. 이란 외무부 대변인이 경고와 함께 트위터에 게시했다.

이란 정부가 삼성전자 스마트폰 등록과 임직원 입국을 제재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란 국영 프레스TV는 18일(현지시간) 모하마드 자파르 나낙카르 이란 정보통신부 법무국장이 “삼성전자에 대한 일련의 조처가 준비됐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삼성전자가 이란에서 갤럭시 스토어 서비스를 제한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나온 발표다.

현재 이란에서는 갤럭시 스토어 유료 앱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내달부터는 무료 앱도 중단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부 현지 매체는 삼성전자가 이달 말부터 이란에 스마트폰을 수출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나낙카르 국장은 “삼성전자에 이란 사용자를 위해 갤럭시 스토어 앱 판매 금지를 개정할 것을 촉구했다”며 “만일 변화가 없을 시 이에 대응할 법적 방법이 있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서비스 제한을 풀지 않을 경우 화웨이, 샤오미와 같은 중국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란 스마트폰 시장은 연 1000만대 정도로 추산된다. 삼성전자 점유율은 50% 정도다. 삼성전자는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핵심 부품 수입이 극히 제한되면서 지난해 말부터 현지 조립 생산도 사실상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예드 압바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앞서 12일 “미국 제재에 동참해 이란을 떠나는 외국 회사가 이란으로 되돌아오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