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세계적으로 성공한 최고경영자(CEO)는 직감이 아니라 빅데이터와 통계를 기반으로 경영한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CEO는 “하워드 슐츠의 퇴임 이후에도 스타벅스가 커피제국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데이터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에 있다”고 말했다.

미국 아칸소 소아병원 관리자들은 의사결정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14개 서로 다른 데이터가 있는 대시보드를 들고 다닌다.

주식은 정보 싸움이라고 말한다. 정보 관리에 따라 투자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주식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주식 투자다. AI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천 개의 주식 종목을 실시간 분석하기 때문에 테마특징주, 장중수급포착, 공시분석 등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T라씨로는 AI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주식 시장의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준다. 전 종목의 시세 변동과 수급 동향, 뉴스, 공시, 증권사 리포트 등을 모니터링해 투자 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특이사항을 종합 분석해 알려준다.

ET라씨로 사용자는 'MY비서'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하고 빠른 투자분석이 가능하다. 설정된 종목과 태그를 기준으로 MY비서 메뉴에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공매도잔고급증' '#목표가상향조정' '#장중_외인기관동시순매수' 등 태그를 'MY비서'에 추가하면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관련 종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투자 유망 종목을 찾아볼 수 있도록 다각도로 투자 유망 종목을 정리해서 제공한다.

내가 직접 태그해 놓지 않아도 AI가 추천하는 태그를 볼 수도 있다. 가령 AI는 '#사모펀드순매수상위' '#공매도잔고급감' '#10시_장중수급분석' '#급등주분석' 등 다양한 태그를 추천한다. 그중에 자신에게 맞는 태그를 MY비서에 추가해 놓고 출퇴근 시간 틈틈이 종목들을 살펴볼 수 있다.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나에게 맞는 투자 유망 종목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MY비서에는 별도 등록한 종목에 대한 상세 정보와 태그 관련한 상세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또 개별 종목을 등록해두면 해당 종목의 시세 변동, 차트, 증권사 리포트, 공매도 현황 등이 정리돼서 실시간 종목 상황을 알려준다.

한 페이지 안에서 관심종목 및 관심키워드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ET라씨로의 'MY속보' 페이지를 활용하면, 내가 찜한 종목의 매매 현황 및 거래량, 변동 사항 등을 요약 정리된 데이터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내가 찜한 관심키워드(장중급등주분석, 수주공시 등)를 관심 종목과 함께 한 페이지 내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일정이 바쁜 날이라면 MY비서메뉴에서 AI투자비서가 제공하는 정보만 살펴보면 오늘 내 종목에 무슨 일이 생겼는지 한 눈에 파악해서 빠르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다.

'내 종목 실황중계'에 들어가면 AI투자비서가 내 종목의 시세특이사항, 매매현황 및 거래량, 주요 공시, 관련 테마 동향 등을 요약해서 매시간 내 종목 상황을 생중계한다.

또 '종목 특이사항 심층분석'을 이용하면 종목의 수급동향, 테마, 공시, 증권사 리포트, 실적발표, 공매도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서 특이사항이 포착되면 관련 정보들을 추가로 수집해서 종합적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AI투자비서가 제공하는 다양한 투자정보를 활용하면 유용하다.

잠정실적, 확정실적 공시가 뜨자마자 실적추이 분석, 경쟁사 비교분석까지 한꺼번에 제공하는 '실시간 실적 분석'이 대표적이다. AI비서가 최근 12분기의 실적추이, 경쟁사와의 비교분석까지 한꺼번에 제공한다.

오늘 시장에서 이슈가 있어서 상승하거나 하락하고 있는 종목을 하루 4번 빠르게 요약 정리해주는 '급등주분석' 기능이 있다.

'기관포착' 기능을 이용하면 사모펀드·연기금·투신이 많이 매수한 종목과 신규로 매수한 종목을 정리해 준다. 장중에 기관과 외국인이 대량순매수 하는 종목, 동시 순매수하는 종목, 그리고 3일 이상 계속 순매수 하는 종목을 포착하는 '장중수급포착'도 유용하다.


또 공매도 잔고가 급등하거나 급감한 종목을 분석해 제공하는 '공매도 잔고 포착', 시간외거래, 끝나자마자 급등한 종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시간외급등종목' 등 다양한 투자 활용 기능들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AI투자비서가 분석하는 정보는 증권커뮤니티 데이터 분석 등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