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테크놀로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챗봇 시범 도입

Photo Image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내에 챗봇을 구축하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는 서울시가 과밀화된 골목상권에 창업하려는 예비 소상공인들을 위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분석을 표준화·세분화해 행정구역별, 업종별, 상권 특성별 신규 진입 위험도와 과밀 지수 등의 정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시각화해 제공한다.

코난테크놀로지의 챗봇 솔루션인 ‘코난 봇’은 상권분석정보Q&A 챗봇 형태로 서비스한다. 소상공인 상권분석 정보를 질의응답 형태로 제공하므로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우리마을가게 챗봇은 웹 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웹 버전에서는 챗봇에게 궁금한 골목상권 위치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반경을 선택하면 되고 모바일 버전에서는 위치기반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분석 정보가 제공된다. 위치가 지정되면 업종분석, 매출 분석, 인구 분석, 지역분석 등 분석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분석을 선택한 후에는 상세하게 점포 수, 개·폐업 수(율), 연차별 생존율, 종업원 수 분석 결과 등을 챗봇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역분석에서는 임대시세도 확인할 수 있어 예비창업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사이트를 모바일로 접속하여 챗봇을 실행하여 한식 음식점 업종분석을 선택한 후, 상세하게 ‘점포 수’를 문의할 수 있다. 위치 기반 기술로 ‘서울 관악구 미성3길 16’이 지정되고, 이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반경 500m 내에서 상권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2018년 4분기 총 점포 수는 97개이고, 프랜차이즈 점포 수는 15개, 일반 점포 수는 82개입니다.”라는 답변을 한다. ‘연차별 생존율’을 물어보면 “2018년 4분기 1년 생존율은 81.3%이고 3년 생존율은 47.4%, 5년 생존율은 15.0%입니다. 생존율은 착시현상에 유의하세요. 개폐업이 거의 없는 업종은 생존율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라고 답해준다.

단계를 거치는 질문이 어렵다면 통문장 형태의 질의도 가능하다. “관악구 미성3길 한식 음식점 점포 수는?"라고 문장으로 문의하면 “2018년 4분기 총 점포 수는 97개 이고 프랜차이즈  점포수는 13개, 일반 점포 수는 84개입니다.”라고 답하는 방식이다. 마찬가지로 “관악구 미성3길 유동인구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2018 년 4 분기 유동인구밀도는 1ha(1만㎡) 당 7,594 명, 주거인구밀도는 236 명, 직장 인구밀도는 43 명이며 가구 수는 13,829 가구입니다.”고 답변하여 인구밀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챗봇이 사용자의 사람이 입력한 문장 속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하도록 구축하는 데에는 코난테크놀로지의 NLP(자연어 처리) 및 NLU(자연어 이해) 고유 기술이 활용됐다. 일반적인 챗봇과 달리 문장 입력을 통한 문의가 가능하여 사용자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코난테크놀로지 김영섬 대표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페이지에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복잡한 설정들과 메뉴를 찾아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챗봇은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