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경제 부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의 원천 역시 지식, 기술 등 무형자산 중심으로 재편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생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도 신생기업 기술 개발을 독려하는 형태로 전개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과정에서 탄생한 개념이 이노비즈 기업이다.
원래 이노비즈(Inno-Biz)란 혁신(Innovation)과 기업(Business) 두 단어의 합성어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했거나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기술 우위를 기반으로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한 공통된 기준은 없지만,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는 자국 내 특수성 등을 고려해 나름의 기준을 설정하고 이들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실행 중이다.
우리 정부에서도 기술 경쟁력과 미래 성장가능성을 갖춘 이노비즈 기업에 기술, 자금, 판로 등을 연계 지원, 국제경쟁력 있는 우수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에 근거해 2단계 평가를 통과한 기업을 이노비즈 기업으로 선정, 기술혁신 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노비즈 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업력이 3년 이상인 중소기업이 이노비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 자가진단을 통해 650점 이상 점수를 보유했음을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킨 기업은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현장평가를 받아 700점 이상 평가점수를 받을 경우 이노비즈 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획득한 점수에 따라 등급(900점 이상 AAA, 900~800점 AA, 800~700점 A)이 차등 부여된다.
일련의 절차를 걸쳐 이노비즈 기업으로 선정될 경우 금융, R&D, 수출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먼저 금융 및 세제지원 내용부터 살펴보면, 국내 주요 시중은행으로부터 대출금리에 있어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세제 부분에서도 이노비즈 기업은 수도권 취득세 중과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 일자리 창출기업일 경우 정기 세무조사를 최대 7년간 유예 받을 수 있다.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평가보증으로 최대 100%까지 전액 보증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보증한도도 일반기업보다 최대 20억원까지 확대된다. 수출지원 부분에서도 무역보증보험료 20% 할인, 해외 전시 비용, 수출품 생산비용, 해외규격 인증마크 획득 비용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병무청 병역지정업체 심사, 특허출원 심사 시 우대 혜택도 주어진다.
하지만 이노비즈 기업으로 인증받을 경우 이상에서 열거한 정책 지원 내용보다도 이노비즈 기업이라는 시장으로부터 받는 신뢰가 더욱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현재 코스닥 상장기업의 절반 이상이 이노비즈 출신이며, 월드클래스 300, 세계일류상품선정기업, 히든챔피언 기업의 절반 이상이 이노비즈 출신이기 때문이다.
2017년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벤처기업이 보유한 인증제도 유형별 현황은 '벤처확인인증'만을 받은 기업이 61.4%, '벤처확인+이노비즈'를 함께 받은 기업 31.1%에 해당한다. 즉, 이노비즈는 벤처기업인증을 받은 기업의 다음 목표라 할 수 있다. 만약 지금 창업 후 직원을 독려하기 위해 비전이나 목표 설정이 부족한 기업이 있다면, 다함께 노력해 이노비즈 기업 인증을 획득해 보자고 독려하자.
박정호 KDI전문연구원 aijen@k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