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TV 시장 가장 큰 이슈는 프리미엄 TV 시장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견인하는 것이 바로 스크린 대형화 트렌드다. 삼성전자는 QLED TV와 75인치 이상 라인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며 '초대형=삼성'이라는 공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75인치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올해 60% 수준 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QLED 8K' 출시와 함께 삼성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QLED와 75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군에서 각각 3배 수준 판매 성장을 기록했다. 올해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많았던 데다가 초대형 제품 라인업을 연초부터 확대한 전략이 주효했다. 세계 75인치 이상 TV 시장에서 삼성이 차지하는 비중(금액기준)은 IHS마킷 기준 작년 46.2%에서 올해 상반기 57.9%로 압도적 1위다. 국내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올해 8월까지 누계로 75인치 이상 TV 시장에서 93%라는 압도적 우위를 기록 중이다.
◇초대형 TV는 8K로 시청해야
8K는 TV 해상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 화소로 구성됐다. 기존 UHD 대비 4배 더 많은 3300만개 이상 화소로 이루어져 있다. 망원경으로 별을 보는 것 같은 3300만개 화소 초고화질이어서 큰 화면에서도 영상이 번지거나 경계면이 생기지 않아 실제와 같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기존 UHD TV 대비 더 작은 화소가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시청 거리가 짧아져도 선명한 화질을 유지하고, 시청 범위도 넓어져 더 많은 사람이 원하는 위치에서 편리하게 최고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8월 말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에서 QLED 8K TV를 첫 공개하며 TV 화질 패러다임을 바꿨다. QLED 8K를 살펴 본 영상 전문가와 거래처 대부분이 '지금까지 본 최고 화질'이라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유럽을 필두로 10월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저화질도 고화질로 바꿔주는 인공지능(AI) 기반 '퀀텀 프로세서 8K'
QLED 8K에 탑재한 AI 기반 화질 업그레이드칩 '퀀텀 프로세서 8K'는 삼성전자 독자 반도체 기술에 AI 기술을 더한 핵심 칩이다. 화질 개선은 물론 저해상도 영상도 8K급으로 자동 변환해준다. TV가 수백만개 영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찾아낸 알고리즘을 통해 저화질 영상이 입력돼도 스스로 밝기, 명암, 화면 번짐 등을 보정해 주는 원리다. 보다 세밀한 표현을 위해 영상 텍스처를 살려주고, 또렷한 화질을 위해 영상 노이즈를 제거한다. 가장자리 에지 표현을 살려 주는 과정도 거친다.
퀀텀 프로세서 8K는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까지 영상에 맞춰 자동으로 최적화해준다. 사용자가 별도 기능을 설정하지 않아도 스포츠 경기에서는 청중 환호성을 크게 해 현장감을 높이고, 뉴스 영상에서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나운서 목소리를 강조한다. 연주회 영상에서는 풍부한 음향을 위해 저음을 강조하는 등 역할을 수행한다.
◇숨어 있는 디테일까지 살려주는 '8K HDR4000'
8K와 퀀텀닷 기술을 접목해 최대 4000니트(nit) 밝기를 구현하는 것도 강점이다. 여기에 'HDR10+' 기술로 최적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현장감과 깊이감을 극대화한 화질을 제공한다. UHD 해상도의 기존 QLED TV가 최대 2000니트, 일반 TV가 1000니트 이상 나오기 어려운 것을 감안하면 QLED 8K는 독보적 수준 밝기를 구현한다. 충분한 밝기가 나오지 않으면 색감이 바래 보이거나 뭉개짐 현상이 생길 수 있고 풍부한 블랙을 표현하기 어렵다.
QLED 8K는 흰구름을 뚫고 희미하게 나오는 아침 햇살, 어두운 밤하늘을 뒤덮은 먹구름, 설원에 있는 고양이 흰털 등 기존 TV로는 구분하기 어려운 세밀한 영상까지 선명하게 즐길 수 있다.
자연 색감을 그대로 재현하는 컬러 볼륨 100%도 특징이다. 퀀텀닷 기술을 적용해 빛 손실을 최소화하고, 빛 밝기에 따른 색 변화를 정확하게 표현해 줘 자연 색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또 무기물 소재 퀀텀닷을 적용함으로써 오래 사용해도 화질 노화현상을 최소화했고, 시간이 지나도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다.
◇공간을 품격 있게 만들어 주는 디자인
'QLED 8K'는 디자인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시청 몰입감을 극대화해 주는 베젤리스 스크린, TV가 놓일 장소에 따라 스탠드 폭을 조절할 수 있는 가변형 스탠드, 벽에 부착 시 빌트인처럼 밀착되면서 보관하기 번거로운 스탠드를 TV 뒷면 홈에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한 히든 스탠드 등 어떤 공간에서도 TV 시청 몰입감과 디자인 품격을 살려준다.
매직스크린 기능은 TV를 보지 않을 때 액자처럼 명화나 사진을 띄워 즐기거나 날씨·뉴스·시간 등 필요한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이나 음성 명령으로 스트리밍 음악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한다.
매직케이블은 TV 전원과 주변기기 선을 하나로 통합해 TV 설치 시 공간 제약을 최소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