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컴퓨터박물관이 개관 5주년 동안 누적 관객 73만명이 다녀갔다고 1일 밝혔다..
넥슨 컴퓨터박물관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약 20만명 관람객이 박물관을 방문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개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의하면 국내 유료 사립 박물관 중 약 5위권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누적 관람객은 73만명에 이른다. 제주도 전체 인구보다 약 7만명 많은 수치다.
관람객 비율은 성인 53%, 청소년과 어린이가 47%를 차지한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는 단순히 '보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관람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시가 전 세대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라는 지리적 특징과 맞물려 1500여개 학교가 다녀가며 수학여행의 새로운 성지로 자리잡았다.
개관 당시 4000여점이었던 소장품은 7000여점까지 늘었다. 적극적인 기증과 기탁도 이어졌다. 총 74명 기증·기탁자에는 대한민국 인터넷의 아버지 전길남 박사님 등 IT업계의 주요 인사들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일반인들도 포함되어 있다.
IT진로교육인 '꿈이 IT니?'를 비롯하여 개관 전부터 약 6년 동안 운영해온 넥슨컴퓨터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에는 누적 참여자가 2만1000명을 넘어섰다.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춘 필수적인 지식 기반을 지역 사회에 제공하고 정보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우수 박물관, 교육부 주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에도 선정된 바 있으며, 해외에서도 웨비상(The Webby Awards) 등을 수상하였다.
카페테리아 인트(int.)의 명물, '키보드와플'은 4만7000개가 판매되었으며, '마우스빵'은 약 10만 개가 판매되었다. 체감형 리듬 게임 '펌프잇업(Pump It Up)'은 약 3년 동안 발판만 16번을 수리하는 등 소장품 중에 최다 고장 이력을 기록했다.
최윤아 넥슨컴퓨터박물관장은 “앞으로도 관람객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교감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진화하는 박물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