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LG 올레드 TV, 합리적 가격으로 대중화 속도 낸다

Photo Image

LG전자가 프리미엄 TV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LG 올레드 TV를 합리적 가격에 출시하며 대중화에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신제품 가격을 지난해보다 20%가량 낮췄다. 65형(인치)은 최대 33%까지 낮아졌다. 올레드 TV 가격은 55형 300만∼360만원, 65형 520만∼1100만원, 77형 1700만∼2400만원으로 책정했다.

LG전자는 벽과 하나 되는 월페이퍼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스탠드형(65W8K)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 제품은 월페이퍼 디자인을 원하지만 벽걸이로 설치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다.

LG전자는 화면 크기가 커지고 있는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위해 초대형 77형 올레드 TV(77C8)를 100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했다.

Photo Image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

◇스스로 최적 화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AI) 화질엔진 '알파9(α9)'

올해 올레드 TV는 AI 화질엔진 '알파9'을 장착해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알파9은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준다. 1, 2단계에서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3, 4단계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 준다.

또 사물과 배경을 분리한 후, 각각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찾아 값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사물은 선명해지고 배경은 원근감이 더해져 더욱 입체적인 영상이 만들어진다.

알파9의 색상보정 알고리즘은 더욱 정교해졌다.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색좌표의 기준색상을 일반 TV 대비 7배 이상 촘촘하게 나눠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LG전자 AI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AI 맞춤 검색'부터 'AI TV 제어', 'AI 영상〃사운드 모드 조정'까지 가능하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TV에서 검색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때 여러 차례 버튼을 눌러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했지만, LG AI TV에서는 매직리모컨 마이크 표시 버튼을 누른 뒤 명령하면 된다.

Photo Image

◇사상 최대 TV 실적 이끈 LG 올레드 TV

LG전자 TV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HE사업본부는 지난해 영업이익 1조5667억원, 영업이익률 8.4%로 역대 최고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호실적 배경에는 올레드 TV가 있다. 지난 몇 년간 프리미엄 TV로 자리를 굳힌 올레드 TV가 수익성을 견인했다. LG전자는 최근 몇 년간 볼륨경쟁을 지양하고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 비중을 확대해 왔다. LG전자 올레드 TV 매출 비중은 지난 2016년 10%에서 지난해 15%까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기준 올레드 TV 매출 비중은 이미 30%를 넘어섰다.

글로벌 TV 시장이 수년간 감소 또는 정체를 반복하고, TV 제조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이룬 성과라 더욱 값지다.

◇프리미엄 TV 2대 중 1대는 올레드 TV

올레드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2015년 점유율이 15%에 불과했으나, 2016년 35%로 성장했다. 지난해는 급기야 LCD TV를 제치고 시장 절반 이상인 51%를 차지하며 패권을 차지했다. LG전자가 2013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올레드 TV를 양산한지 5년 만에 시장 판도를 바꿨다.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2021년 올레드 TV가 글로벌 TV 시장 매출의 8%까지 차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지위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가 이끄는 올레드 TV 진영도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올레드 TV 진영에 가세한 TV 제조사는 모두 13개 업체다. LG전자를 비롯해 파나소닉, 베스텔, 창홍, 스카이워스, 뢰베, 필립스, 메츠, 소니, 도시바, 뱅앤올룹슨, 콩카, 그룬디히 등 주요 TV 제조사들이 올레드 진영에 합류했다. 지난 2015년 4개, 2016년 8개였던 것에 비하면 크게 늘었다.

올해 샤프와 하이센스가 올레드 TV 진영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프리미엄 TV 시장 주도권이 올레드 TV 제조사에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시장점유율 기준 톱10 업체 중 7개가 올레드 진영이다.

※ 연도별 55형 올레드 TV 가격 추이(단위:만원)

자료:LG전자

※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매출 점유율

자료:IHS

[기획]LG 올레드 TV, 합리적 가격으로 대중화 속도 낸다
[기획]LG 올레드 TV, 합리적 가격으로 대중화 속도 낸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