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은 지식재산 정보 이용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4일부터 11월 3일까지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활용 사용자제작콘텐츠(UCC) 공모'를 한다.
키프리스(www.kipris.or.kr)는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검색·열람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정보 검색서비스다.
'나만의 키프리스 활용팁'을 주제로 다양한 키프리스 활용사례나 효율적인 검색방법 등 키프리스의 편리함과 효용성을 부각할 수 있는 3∼5분 내외의 동영상(플래시 애니메이션 포함)으로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지식재산 정보 검색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개인 또는 단체) 키프리스 홈페이지나 이메일(user@kipris.or.kr)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주제 적합성, 독창성, 완성도와 활용성 등을 심사해 모두 8편의 수상작(최우수 1, 우수 2, 장려 5)을 선정하고, 최우수상 150만원, 우수상 100만원, 장려상 50만원의 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오는 11월 27일 심사결과가 발표될 이번 공모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키프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상 작품은 특허정보 콘퍼런스 등 각종 행사와 키프리스 홈페이지·유튜브 등에 홍보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문삼섭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키프리스를 활용한 우수 사례나 특허 검색방법 등을 이용자 입장에서 발굴하고 일반 국민과 공유해, 지식재산 정보 활용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