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원(대표 신종호)은 어느 곳에서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전자서식을 작성·배포·관리하는 페이퍼리스 전자서식 문서관리 솔루션 `하이스마트이폼(Hi SmartⓔForm)`을 선보였다. 10월 GS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하이스마트이폼은 종이에 작성되는 각종 문서와 자료를 전자서식으로 대체한다. 종이문서 관리비용을 줄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계약 당사자가 담당자와 직접 만나지 않고도 계약이 가능하다. 계약 내용을 일일이 적어야 하는 종이계약서와 달리 빠르고 쉬운 데이터 입력을 지원한다. 스마트 기기로 전달한 링크에 접속해 서명페이지에 손가락이나 펜을 이용해 서명한다.
보안성도 강화했다. 웹 표준기술(HTML5) 적용으로 다양한 운용체계(OS)를 지원한다. 전자서식을 별도 내려받을 필요도 없다. 고객 정보는 기기에 남기지 않고 즉시 서버로 전송한다. XML 데이터만을 활용해 프로그램 기동과 작동이 가볍다.
폼 디자이너 기능 제공으로 누구나 쉽게 문서 서식을 생성·변환하도록 돕는다. XML 기반 속성 설정을 다양화해 소스코딩을 최소화했다. 서식을 통합 관리하는 통합 매니저 제공으로 서식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
▶운용체계: 윈도, 리눅스, 유닉스
▶전자서식 기반 종이 없는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문서관리 솔루션
▶문의: (02)3444-4660
[신종호 제이씨원 대표]
“정부의 페이퍼리스 정책에 따라 국내 기업에서 모든 양식에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방식으로 전환 중입니다. 여러 OS별 개발비용 발생 문제를 해결하고 특정 OS 종속을 탈피하기 위해 하이퍼인터랙티브 스마트이폼을 개발했습니다.”
제이씨원이 개발한 하이스마트이폼은 다양한 OS에 단일 플랫폼 제공으로 앱 개발 중복투자가 없다. OS, 버전별 개발비용 산정으로 인해 개발 기관과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부분을 고려했다. 여러 기기에서 동일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협력관계인 SI업체, 비즈니스 솔루션 업체 등과 공동 영업해 기존 고객을 중심으로 시스템 고도화와 업그레이드를 유도한다. 은행, 증권, 보험, 카드사 등 각각 분야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내년에는 페이퍼리스 관련 해외 매출도 기대한다. 올해 태국, 러시아 등 6개국 업체와 업무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국가별 요구사항을 충족해 아시아권을 넘어 유럽 진출도 꾀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2년 내 상용화 예정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델을 이용한 전자문서 서비스로 누구나 회원 가입만 하면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디자인해 등록하고 쉽게 사용한다. 정수기점검표, 부동산계약서, 근로계약서 등 다양한 서식을 전자문서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