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끝난 `2016 온라인 코딩파티` 알죠? 많이들 참여했어요? 재밌었어요?
이번에는 코딩파티에서 본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 `코들리`를 소개할게요. 코딩파티에서는 `코들리로 배워보는 논리적 사고! 할로윈 코딩파티`라는 게임이었어요. 코들리는 그렙이라는 회사가 만들어요. 그럼 천천히 코들리를 해볼까요.
코들리는 무료예요. 인터넷 주소창에 codly.co.kr을 입력해 사이트에 들어가요. 회원가입은 자유고요. 회원가입하면 만들던 것을 저장해 놓고 다음에 이어 할 수 있어요.
처음 코들리를 해 보는 학생은 먼저 배우기를 들어가요. 배우기에는 `기본사용방법` `코딩으로 생각하기`가 있어요. 기본사용방법은 드래그앤드드롭, 블록편집, 되돌리기, 실행하기·블록·처음으로·일지정지버튼, 힌트 등 다양한 기능 활용방법을 소개해요. 기능마다 사례가 제시돼 따라하면 돼요.
기본 기능을 익히면 코딩으로 생각하기를 들어가요. 이 코너는 1과 2가 있어요. 1은 블록을 쌓아 상하좌우로 이동하고요. 2는 뒤로 이동하고 좌우 회전을 해요. 먼저 코딩으로 생각하기1을 들어가면 `순서대로 실행` `반복해서 실행` 두 가지가 있어요. 순서대로 실행은 블록을 하나하나 쌓아 실행하는 것이고, 반복해서 실행은 동일한 동작을 한 개 블록만으로 여러 번 실행하는 거예요. 모두 기본·응용·고쳐보기 과정이 있어요.
클릭하고 들어가면 귀여운 캐릭터가 보이죠. 이 캐릭터 이름은 `핑코`래요. 핑코가 앞으로 두 칸 가려면 이동하기 블록을 몇 개 쌓아야 할까요? 맞아요, 두 개예요. 이러한 방식으로 총 9단계에 걸쳐 미션을 수행해요.
응용에 들어가면 좀 더 복잡해요. 미로를 만들고 목적지를 찾아가야 해요. 좌로 이동하기, 우로 이동하기 등 명령어 블록을 쌓아 핑코를 움직이면 되요. 고쳐보기는 미션을 수행하는 데 잘못된 블록 코딩을 제시하고, 고치도록 해요.
코딩으로 생각하기2는 1과 달리 명령어 블록에 회전하기가 있어요. 이용 방법은 1과 동일해요. 이렇게 하면 배우기가 완성돼요. 본격적으로 탐험하기를 해볼까요. 탐험하기는 배우기 학습과정을 토대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요.
첫 번째 탐험하기는 우주선 부품을 찾는 것이예요. 핑코가 우주에서 비행하던 중 우주선 고장으로 지구에 착륙해요. 이후 부품을 찾아 나서죠. 총 13단계 미션을 수행하면 되요. 핑코는 부품을 찾아 다시 우주선을 타고 핑코 별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또 하나는 고대 이집트 보물찾기예요. 12개 미션을 수행해 보물을 찾아요. 그럼 핑코 우주선 부품도 찾고, 이집트 보물도 찾아볼까요.
그렙은 온라인 코딩파티 때 선보인 알고리즘 코너도 이달 공개해요. 정렬 알고리즘을 배우도록 한데요. 정렬 알고리즘은 여러 숫자를 무작위로 배열한 후 나란한 두 개 숫자를 비교해 큰 수를 오른쪽으로 밀게 하는 방법이예요. 그러다 보면 마지막에 가장 큰 수는 오른쪽에, 가장 작은 수는 왼쪽에 순서대로 배열하게 되요.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