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6] ITRC포럼·SW클라우드·정보보안 그룹

ITRC포럼 SW클라우드·정보보안 그룹에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다양한 보안 솔루션과 융합형 소프트웨어 유망기술이 대거 소개된다. 참여한 대학 연구센터마다 연구 성과물을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Photo Image
경희대 `실시간 모바일 클라우드` 연구센터 부스 전경.

숭실대 스마트서비스보안연구센터는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기기 사용을 유도하는 모바일 악성코드 분석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 기술은 안드로이드 루팅 탐지 여부를 확인해 악성 행위를 원천 차단하는 게 핵심이다. 또 안드로이드 코드 분석기술로 난독화된 악성코드를 쉽게 분석한 툴도 제공한다. 스마트서비스보안연구센터는 이미 안티분석기술이 적용된 안드로이드 악성앱 실행코드 추출 기술을 개발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지란지교시큐리티 등에 기술 이전하며 시장 검증까지 마쳤다.

중앙대 산업보안 연구센터도 IoT-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자동 공조 관리 시스템을 공개한다. 이 기술은 산업현장 내 인적·물적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수많은 정보를 분석하거나 체계적 분류를 통해 실내 다양한 공조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전시회에서 온라인 데이터 기반 기업 분석 관리시스템을 시연할 예정이다.

고려대 스마트양자통신연구센터는 유·무선 양자통신 시스템 소자와 관련 시스템 구성 기술을 공개한다. 양자통신기술뿐 아니라 양자관련 소자부품, 암호화 등 원천기술을 확보를 위해 설립된 만큼 이 분야 무결점 보안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이에 전시회를 통해 인공위성과 지상 센터 간 양자통신 축소모형과 SK텔레콤이 개발한 유선 양자암호통신 장비, 해킹 활동 등을 예측하는 프로그램도 시연할 방침이다.

순천향대 IoT보안연구센터는 다양한 IoT 단말 활용을 위한 안전한 IoT 사용 환경 구현에 초점을 뒀다. IoT 기기에 적합한 인증 프로토콜 개발을 위한 드론 해킹을 시연하고, 디스플레이 등 입력 장치가 제한된 IoT 기기에 대한 사용 인증과 도메인 등록, 사용자 식별 기술을 전시할 계획이다.

경희대 실시간 모바일 클라우드 연구센터는 차세대 웨어러블 단말 활용을 위한 모바일 기반 실시간 서비스 지원 기술을 소개한다. 헬스케어·물류·안전 등 다양한 환경의 모바일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이 핵심이다. 실시간 서비스 패키지 관리를 위한 모바일 클라우드 플랫폼 대시보드와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스케줄링 솔루션을 공개한다. 또 헬스케어, 물류 등 모바일 클라우드 환경에서 비즈니스 로직에 따른 진동 촉각 피드백을 위한 아이콘 발생 솔루션도 시연할 예정이다.

고려대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연구센터는 정형기법 및 임베디드 테스팅 기법을 활용한 고품질 융합 소프트웨어 핵심기술을 공개한다. 소프트웨어 전문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수치·시각화를 통해 손쉽게 소프트웨어를 분석하도록 한 게 특징이다. 또 C프로그램 자동분석 툴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코드 자동 탐지 기술을 시연할 방침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