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차별화된 자산관리 경쟁력으로 지난해 ISA 정부안 발표와 동시에 태스크포스를 가동하며 발 빠른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고객 수익률을 최우선 가치로 내실 있는 상품 설계와 효율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신탁형 ISA는 특정금전신탁상품으로 금융회사 자산 운용 소싱 능력이 중요하다. 특정금전신탁 부문 은행권 1위(2016년 1월 말 기준, 시장점유율 27.6%)인 KB국민은행은 자산관리 역량을 결집한 ‘KB국민 만능 ISA’에 예금, 상장지수펀드(ETF), 펀드, 주가연계증권(ELS) 등 총 90여개를 ISA 상품 라인업에 담았다.
KB금융그룹 자산관리전략위원회를 통해 글로벌, 국내시장을 점검하고 투자전략을 수립해 ISA 상품 수익률을 정기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투자전문 컨설팅 부서에서는 고객 투자판단에 도움이 되는 ISA 편입 상품 리스트를 제공하며, 각 분야별 상품 전문가가 참여한 TFT에서 ISA 상품 라인업을 고객 수익률 중심으로 점검한다.
ISA 취지를 감안해 금융혜택으로 고객에게 되돌려 주는 서비스를 준비했다. 적금상품인 ‘KB국민프리미엄적금’은 0.6%~0.9%P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 면제, 환전 및 송금 시 환율 70% 우대 등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 신종금융사기를 500만원까지 보상하는 보험서비스도 무료 제공한다
최근 KB국민은행은 투자일임업 등록신청을 완료했다.
KB국민은행은 일임형ISA 허용발표와 동시에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WM그룹이 컨트롤타워를 맡았다. WM그룹 산하 은행뿐만 아니라 KB투자증권 등 그룹 내 투자일임업 관련 전문역량을 갖춘 핵심인력을 중심으로 일임형ISA 대응전략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투자일임업 등록부터 IT시스템 구축, Biz운용체계 점검 등 차별화된 일임형ISA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이다.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사 제휴 등을 통해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보수가 저렴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로보어드바이저 전용 일임형ISA 상품출시도 검토 중이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