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硏, 4월 29일부터 이틀간 전자파 차폐(EMC) 분야별 기술 이슈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http://www.kecft.or.kr, 대표 박희정)은 4월 29일(수) - 30일(목) 양일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로즈홀에서 `전자파 차폐(EMC) 분야별 기술 이슈 및 EMC를 위한 재료 개발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기·전자기기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에 의해 발생하는 장해는 컴퓨터의 오동작에서부터 공장의 전소사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모바일 및 사물인터넷의 출현으로 더욱더전자파가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도 발표되면서 건강에 대한 우려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자파 장해에 대한 규제강화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각종 전자기기의 고성능화 및 고밀도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전자파 차폐는 제품의 수명과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전자·전기제품에 대한 전자파 차폐기술이 최근들어 핵심기술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22일 첫날은 `분야별 기술 이슈`란 부제로 △단국대학교 김윤명 교수의 `자기공진형 무선충전에서의 전자파 인체 안전성 기준 및 측정 기술`을 시작으로 △(주)이엠시스 김철수 대표의 `EMI 필터 설계기술 및 응용` △한국과학기술원 안승영 교수의 `무선전력전송 시스템 전자파 저감을 위한 코일 및 차폐 장치 설계 기술` △전자부품연구원 임영민 박사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FPCB용 전자파 차폐 필름 개발 및 표준화 동향` △한국과학기술원 전양배 박사의 `무선충전 전기차를 위한 전자파 차단 기술과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아주대학교 감동근 교수의 `웨어러블/모바일 기기 분야 전자파 차폐 기술` 등의 주제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23일 둘째날은 `소재별 개발 기술`란 부제로 △한국쓰리엠(주) 김진배 수석의 `무선전력전송 기반 전자파 차폐 테이프 및 접착 기술` 을 시작으로 △한국알테코(주)권오진 전무의 `전자파 차폐를 위한 접착 코팅제의 개발과 적용기술` △한국전기연구원 이건웅 센터장의 `탄소나노소재 기반 전자파 차폐필름 개발과 적용기술` △(주)덕양산업 곽성복 박사의 `첨단 자동차를 위한 전자파 차폐 소재 개발과 적용기술` △재료연구소 이혜문 박사의 `고전도성 섬유 소재를 이용한 전자파 차폐 기술과 응용` △성균관대학교 이경섭 교수의 `자성재료를 이용한 전자파 차폐재 및 흡수체 개발기술과 산업동향` 등의 주제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연구원 관계자는“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전자파 차폐시장은 4조원 이상의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전자파에 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고,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전자파 장해 대책 관련 제품의 수요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 라고 했으며 "금번 세미나를 통하여 유관된 각 사업의 기술적/사업적 노하우를 공유함과 아울러 관련업계 종사자에게 수준 높은 최신 기술 정보는 물론 미래 비즈니스 기회 선점이 가능한 시장정보까지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ecft.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 (02)545-4020으로 문의하면 된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