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4년 만에 `게임 콘솔·콘텐츠` 판매 기준 내놓자...서방 외신 "`저인망`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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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14년 만에 콘솔게임 판매와 유통에 관한 상세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콘솔게임 판매 허용 방침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 왔던 게임업계는 저인망식 심의 기준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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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 데프트 오토(GTA).

23일 인민일보와 로이터는 중국 상하이시가 ‘해외 콘솔게임 기업의 자유무역지구 제조·판매 신청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1월 콘솔 유통을 허가하겠다는 공식 발표를 한 이후 제조·판매를 위한 상세 규제안을 만들어왔다.

콘솔 게임 및 콘텐츠 업계는 이번 가이드라인과 관련, 실망감을 표시하고 있다. 가장 큰 우려는 지나치게 엄격한 심의 기준이다. 콘솔 게임은 상하이 문화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도박 관련 게임 콘텐츠는 엄격히 금해지며 폭력, 마약, 외설적 내용을 담으면 안 된다. 인종·민족 혐오적이거나 윤리적 전통·문화 위배도 금지 사항이다. 타인의 명예를 훼손해도 안되며 중국의 국가 통합과 자주성을 위협하거나 적의를 드러내는 경우, 국가의 평판·안보·이익을 해치는 콘텐츠도 금물이다.

서칸 토토 게임 애널리스트는 로이터에 “금지 내용을 이론적으로 봤을 때 ‘그랜드 데프트 오토(GTA)’ ‘콜 오브 듀티’ ‘배틀필드’ 등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대부분 인기작 진입이 어려울 것”이라며 “게임 개발사는 ‘폭력을 담고 있거나 사람에게 총을 쏘거나 머리가 잘리는 내용’의 콘텐츠를 팔려고 한다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과 싸우는 미국’ 등 정치적 테마를 담고 있는 게임도 마찬가지”라고 우려를 표했다. GTA 등은 콘솔 게임 시장을 이끄는 대표적 히트작이다.

한줄기 빛도 있다.

승인은 중국 문화부가 총괄하지만 실제 심의 기관은 상하이시다. 다소 관대해질 수 있다는 기대감을 표한 포브스는 “상하이시가 게임을 어떻게 측정할지 알 수는 없지만 중앙 정부보다는 다소 느슨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번 승인이 거절된 게임이 내용을 시정할 경우 재승인 작업도 가능하다.

지식재산권(IP)을 가져야 한다고도 중국 정부는 강조했다. 또 하나의 문제는 해적판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게임 붐이다. 이미 작아진 콘솔 시장의 한계도 있다. 2000년 유통이 금지됐던 콘솔 시장의 빈자리는 이미 PC와 모바일 게임이 차지했다.

중국 정부가 일단 ‘해외 투자 기업’의 제조·판매가 가능하다고 또 다시 명문화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에 혜택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은 세계 3위의 게임 시장으로 지난해 전년보다 3분의 1이 성장해 140억달러(약 14조5404억원)에 이르렀다.

디벨로프 등 미국 IT매체는 “캔디크러시사가 같은 게임이 국경을 넘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콘솔 게임개발자도 유사한 종류를 준비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베스티비(BesTV) 뉴미디어와 합작사를 세우고 2억3700만달러(약 2461억4820만원)를 투입해 ‘가족 친화적’ 게임 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표.중국 정부가 심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밝힌 주요 금지 조항 (자료:외신종합)

中 14년 만에 `게임 콘솔·콘텐츠` 판매 기준 내놓자...서방 외신 "`저인망` 심의"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