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믿는 친구들`이란? …앱 비밀번호로도 로그인

Photo Image
페이스북의 앱 비밀번호 적용 원리

 페이스북이 ‘앱 비밀번호’와 ‘신뢰하는 친구’ 기능을 추가했다.

 27일(현지시각)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외부 앱의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앱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기능과 ‘신뢰하는 친구(trusted friends)’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신뢰하는 친구’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때 친구들의 도움을 받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출장이나 여행을 떠날 때 친구에게 집 열쇠를 맡기는 것과 같은 기능”이다.

 사용자는 이런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들을 미리 3~5명 선정해둔다. 사용자의 페이스북 접속에 문제가 생기면 이 기능을 사용해 페이스북에게 해당 친구들에게 비밀번호를 보내도록 요청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선택한 친구들에게 코드를 보내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앱 비밀번호 설정 기능은 페이스북의 외부 앱 사용시 불거지는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외부 앱 일부에 대해 비밀번호를 별도 설정할 수 있다.

 앱 비밀번호는 앱에 로그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회성 비밀번호다. 페이스북은 앱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 계정의 비밀번호 대신 앱 비밀번호를 사용해 앱에 안전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데, 앱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로그인 허가를 건너뛸 수 있다.

 앱 비밀번호를 설정하려면 페이스북 계정 설정에서 보안 탭을 누른 후 앱 비밀번호를 활성화시키면 된다. 앱의 이름을 입력하고 비밀번호 생성을 클릭한 후 해당 앱으로 이동해 그 비밀번호를 사용해 로그인한다. 사용자가 앱 비밀번호를 생성한 앱의 리스트는 저장되지만 비밀번호는 저장되지 않는다.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