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남의 에듀Will-be]<192> 마음의 운동을 하자

 최근 한 유명 연예인이 자신의 일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갑작스럽게 잠정 은퇴를 선언했다. 잠정 은퇴의 배경 두고 여러 추측이 나왔는데 그 중 연예생활을 하면서 안티팬이 없었던 그에게 이번 일로 생긴 좋지 않은 여론과 안티팬이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기 때문에 잠정 은퇴라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설득력 있게 느껴졌다.

  우리는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한다. 건강을 위한 1순위로 전문가들은 규칙적인 운동을 꼽는다. 굳이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운동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마음에도 운동이 필요하다. `마음의 운동`이라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마음이 어떻게 운동을 하지`하고 말이다. `건강한 정신에 건강한 육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마음의 건강도 무척이나 중요하다. 몸은 아무 이상이 없는데 마음이 피곤하면 가만히 있어도 모든 것이 힘들고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생활의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몸을 움직여야 하는 일들은 줄고 있지만 반대로 생각을 필요로 하는 일들은 늘고 있다. 정신 없이 이런저런 일들을 처리하다 보니 어느새 하루가 다 가버렸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한두 번씩은 있을 것이다. 바쁜 생활 속에 마음의 여유를 찾기가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마음의 운동은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잠들기 전 혹은 낮 시간 잠시 짬을 내어 눈을 감고 명상에 잠겨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마음을 쉬게 해주거나 하늘을 바라보는 것, 푸른 공원을 걷는 것도 마음의 운동에 도움이 된다. 마음의 에너지가 방전되지 않기 위해 이러한 일들은 꼭 필요하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일을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보지는 않는지, 습관적으로 하는 말들 중에 부정적으로 하게 되는 말은 없는지 한번 살펴보자. 그 밖에도 뜻하지 않게 겪게 되는 어려움이나 실패, 좌절도 마음을 단련시키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마음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작은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소소한 감정에 쉽게 휘둘리지 않는 더욱 단단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에듀윌 대표 ceo@eduwill.net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