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1-짧아진 윈도7 부팅·종료시간
테스트 모델 사양은 인텔 2세대 코어i5 2520M 2.5㎓에 하드디스크 320GB, 메모리 DDR3 4GB다. 코어i5 2520M은 듀얼코어지만 필요하면 3.2㎓까지 알아서 작동 속도를 높인다.
노트북 운용체계 대부분이 윈도7 홈프리미엄 32비트로 구성되는데 비해 X1에는 윈도7 프로페셔널 64비트 버전이 담겨 있다. 64비트 명령어 체계를 쓰기 때문에 메모리 4GB 이상도 남김없이 쓸 수 있다. 물론 윈도XP용 소프트웨어는 윈도XP 모드로 실행할 수 있다.
윈도 내장 간이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윈도체험지수로 확인한 결과 가장 낮은 점수는 4.6점, 가장 높은 점수는 7.1점이다. 그래픽 점수가 낮게 나온다. 단점이라기보다는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내장한 그래픽 코어를 쓴 제품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이다. SSD를 쓰지 않는 한 하드디스크 점수도 보통 5.9점 이하다. 이런 배경을 고려하면 X1의 윈도 체험지수 결과는 지극히 정상이다.
X1은 EE(Enhanced Experience) 기술을 지원한다. 레노버 자체 기술로 윈도를 손봐서 부팅과 종료 시간을 줄이는 등 최적화했다. X1은 이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EE 2.0을 담았다.
해외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면 EE 2.0 기술을 쓴 노트북은 다른 제품보다 윈도7 부팅 시간이 20초, 시스템 종료 속도는 28% 더 빨라진다.
실제 재봤다. 부팅과 종료 시간이 얼마나 빠른지 직접 재보니 전원 버튼을 눌러 윈도7 프로페셔널 부팅을 끝낼 때까지 1분 13초가 걸린다. 마찬가지로 종료를 택하고 전원을 완전히 끄는데 걸린 시간은 9초다. EE 2.0 기술은 일반 사용자가 끄거나 켤 수 없어 직접 비교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체감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
X1 뒷면을 보면 재미있는 슬롯이 하나 보인다. 이동통신용 유심카드를 끼울 수 있는 곳이다. 미국이나 유럽에선 옵션으로 3G(WCDMA)나 와이맥스(와이브로4G) 모뎀을 추가해 따로 모뎀을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쓸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나 KT 등 이동통신사 협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이 옵션이 빠졌다. 재미있으려다 말았다.
◇씽크패드 X1 윈도 체험 지수
구성 요소평가 기준항목별 점수
프로세서초당 계산 수7.1
메모리(RAM)초당 메모리 작업 수5.9
그래픽에어로 인터페이스 처리 속도4.6
게임 그래픽3D 비즈니스, 게임 그래픽6.1
주 하드디스크디스크 데이터 전송률5.9
※ 테스트 모델 측정 값이며 높을수록 좋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씽크패드 윈도7 체험 지수 및 배터리 충전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