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대표 김장중)에서는 추석을 맞아 귀향시 부모님댁의 PC를 점검해보라며 고향집 PC 점검시 확인해야할 필수항목 5가지를 제시했다.
필수항목 5가지는 △윈도 보안패치 최신버전 설치여 부△윈도 로그인 패스워드 설정 여부 △ 가짜백신 설치여부 △신뢰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 설치여부△ PC 최적화 여부 등이다.
이스트소프트측은 “많은 부모님들이 인터넷이용 내지는 손주들의 사진을 확인하기 위해 PC를 사용하지만, 주기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번 추석에 고향집에 방문하여 PC를 한번 점검한다면 악성코드의 위협뿐만 아니라 가짜백신 등으로 인한 부모님의 금전적인 피해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트소프트 알약분석팀 이상희 팀장은 “고향집PC를 점검한 후, 위에 언급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일주일에 1번 정도 부모님 스스로 PC보안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모니터 옆에 간단한 점검방법을 적어서 붙여두면, 고향집PC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은 물론, 좀비PC로 인한 국가적인 위협도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윈도 보안패치 최신버전 설치여부
윈도 보안패치를 최신버전으로 유지해야 OS취약점을 이용하는 해킹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윈도 보안패치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주는 프로그램을 보호나라(www.boho.or.kr)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해당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아 PC에 설치해야 한다.
△ 윈도 로그인 패스워드 설정 여부
윈도 로그인 패스워드 설정은 악성코드의 침투나 개인정보유출 등의 외부위협으로부터 PC를 보호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이지만, 많은 PC에서 로그인 패스워드 설정을 해두지 않고 있다. 로그인 패스워드는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 메뉴를 통해 설정이 가능하다.
△ 가짜백신 설치여부
계속적으로 PC내부에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알리면서 사용자에게 결제를 요구하는 가짜백신은 반드시 삭제해야 한다. 이미 설치된 가짜백신의 제거가 어렵다면, 보호나라 e콜센터 (전화번호 118)로 문의하면 상담원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신뢰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 설치여부
신뢰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시간 감시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고, DB업데이트가 최신버전을 유지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 PC 최적화 여부
전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임시 인터넷파일,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정보 등을 정리해 주는 것이 좋다.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 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부팅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정리를 하는 편이 좋다.
장윤정기자 linda@etnews.co.kr
SW 많이 본 뉴스
-
1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2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3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4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5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6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7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8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美서 80% 이상 판매 목표”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