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예방 등을 목적으로 게임업계가 1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이 확정됐다.
논란이 됐던 기금 운용은 게임산업협회가 아닌 현행 게임문화재단이 조직을 개편해 맡는 것으로 정리됐다.
14일 문화부 및 업계에 따르면 게임업계는 100억원 규모의 게임문화기금을 조성, 오는 7월 중순 출범할 게임문화재단(가칭)에 위탁키로 했다.
이번 기금 조성에는 10여 개 주요 게임업체가 참가한다.
엔씨소프트, 넥슨, 한게임 등 대형업체가 각 20억원씩 60억원을, CJ인터넷과 네오위즈게임즈가 각 10억원씩 20억원을 출연할 예정이다.
한빛소프트, 액토즈게임즈, 엠게임, 위메이드 등도 2억원 가량씩 내기로 했다.
해외업체로는 스타크래프트 II 출시를 앞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10억원을 출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블리자드가 기금 출연을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라며 “블리자드의 출연 여부에 따라 기금 규모는 1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가 기금 100억원을 조성하면 게임문화재단이 오는 7월 중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용에 들어간다.
게임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산업진흥원을 주축으로 지난 2008년 출범시킨 재단법인이다. 그러나 관련업계의 외면과 정부의 정책 부재 등으로 그동안 유명무실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따라 기금 운용 주체를 놓고 게임업체들이 회원으로 있는 게임산업협회가 맡아야 한다는 주장과 게임문화재단에 위탁해야 한다는 방안이 대립해왔다.
정부와 게임업계는 결국 게임문화재단에 기금을 위탁하되 현행 이사진을 전원 교체하고 새롭게 출범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현행 게임문화재단 이사진은 이미 사퇴했거나 7월 중순까지 사퇴할 예정이다.
정부와 업계는 7월 중순 게임문화재단 출범식 전까지 새 이사진 10여명을 선임할 계획이다. 이사진은 정부와 게임업계의 추천을 통해 다양한 분야 인물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이 출범하면 100억원의 기금으로 게임업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예방 및 대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존재하는 만큼 이를 해소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업계 자발적으로 게임 과몰입 예방 및 해소 사업에 협력하기 위해 이번 기금 조성에 합의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화부는 지난 4월 심야시간 게임 접속 제한, 게임문화기금 조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게임 과몰입 예방 및 해소 대책을 발표했다.
현재 청소년의 심야시간 게임 접속 제한 법안은 문화부와 여성부의 입법안이 제출돼 국무총리실에서 조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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