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들이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보급에 발벗고 나섰다. 대국민 정책홍보와 공공정보 서비스 제고방안의 툴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지금까지 아이폰 등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 곳은 올해 초 ‘미니공감’을 배포한 문화체육관광부를 시작으로 방송통신위원회·기획재정부·법무부·법제처·중소기업청 등 6개 부처에 달하며 다음달께 지식경제부도 가세할 예정이다. 하지만 모바일 전자정부 구현에 애플리케이션 형태가 아닌 모바일웹 방식을 권고하고 있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교육과학기술부 등은 별도의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는 않고 있다.
최근 배포가 시작된 방통위의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은 ‘방통위 뉴스’ ‘주요 일정’ ‘블로그’ ‘이용자상식’ ‘즐겨찾기’ 등 5개 메뉴로 구성돼 방송통신 관련 정책과 동향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방통 서비스 가입·해지방법을 비롯해 이동전화 분실시 대처요령 및 불법복제 확인, 통신 요금 줄이는 방법, 통신요금 절약 결합상품 소개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필수 상식과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뉴스 e메일링, 행사위치 지도정보 등의 기능이 결합돼 앞서 선보인 정부부처 앱들에 비해 사용자인터페이스와 구성이 쉽고 알차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방통위는 다음달 중 안드로이드폰용 애플리케이션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부의 ‘미니공감’으로 열린 부처의 애플리케이션 제작은 기획재정부가 바통을 이어받으며 대세로 자리잡았다.
재정부가 내놓은 ‘시사경제용어사전’(아이폰용)은 경제용어와 시사용어 등 2500개의 풍부한 표제어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지금까지 약 15만건의 다운로드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재정부 미디어팀 관계자는 “신규 용어를 매달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사용자의 이용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향후 기기 플랫폼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말 배포가 시작된 법무부의 ‘법아! 놀자’는 제목에서 확인되듯 실생활 관련 법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인들이 법에 느끼는 거리감을 좁히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참여형 앱을 표방한 이 애플리케이션은 ‘생활법률 비타민’ ‘퀴즈! 솔로몬의 선택’ ‘즐거운 로파크’ 등의 코너에 만화·퀴즈·UCC·이벤트 등을 결합해 사용자들의 쉬운 이용을 유도하고 있다. 법무부는 이달 중 어린이를 위한 게임 기능을 추가하고 다른 플랫폼 버전도 개발할 계획이다.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역시 지난 10년간 축적한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국가법령정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법령과 판례, 헌법재판소의 결정례 등 25만여건에 달하는 공식법령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경부는 다음달께 ‘지식경제 용어사전’ ‘에너지 다이어트’ 등 애플리케이션들을 선보인다. 용어사전은 산업경제·무역투자·성장동력 등 코너로 구성되며 에너지 다이어트는 일상생활 중 에너지 절약을 위한 팁 정보가 담긴다. 중소기업청도 지난 12일부터 ‘기업마을’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놓고 창업·자금·기술·수출·컨설팅·입찰 등 분야 정책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
<표>정부부처가 배포중인 주요 애플리케이션 현황
부처 이름 주요 기능
문화체육관광부 미니공감 39개 정부부처 운영중인 블로그 소식 전달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2500여개 경제·시사 용어 제공
법무부 법아!놀자 생활법률 정보 제공
법제처 국가법령정보 25만건의 법령과 판례, 헌재 결정례 등 정보 제공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 뉴스, 주요 행사, 통신 서비스 관련 상식 등 제공
지식경제부 지식경제 용어사전, 에너지 다이어트 산업·무역·성장동력 등 정보 및 정책 제공
중소기업청 기업마을 창업·자금·수출·입찰 등 정책정보 제공
IT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4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5
5대 거래소, 코인 불장 속 상장 러시
-
6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7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아주대, GIST와 초저전압 고감도 전자피부 개발…헬스케어 혁신 기대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