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지식이 돈 되는시대

Photo Image

 학창시절, 선생님 중 한 분께서 ‘너희 머리에 있는 지식이 돈이 되는 시대가 곧 올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당시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물로 장사를 했다는 소리나 마찬가지로 믿기지 않는 일 정도로만 여기고 넘어갔다. 하지만, 지식이 돈이 된다는 선생님의 말씀이 현실이 되고 있다.

 현재 기업들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며 한시도 쉬지 않고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진화하고 있다. 혁신적인 기업이 살아남아 다시 경쟁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이 변화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 이런 혁신과 창조가 지식재산의 밑바탕이며, 실제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구도는 지식기반으로 급격히 변화하였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다. 지식기반 경제에서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지식재산이 생산성 향상 및 경제 성장을 이끌어가는 핵심 요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지식재산’은 발명, 고안, 디자인, 상표, 저작물, 공연 등 인간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과학기술적, 문학·예술적 성과를 의미한다. 더 나아가 ‘지식재산 서비스’는 지식재산의 창출, 보호, 활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지식재산 정보의 조사 및 분석, 거래, 평가, 번역, 출판, 교육, 컨설팅, 관리시스템 개발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볼 수 있다.

 지식재산(서비스) 분야는 아직 산업 규모가 작으나 고학력자가 상대적으로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전문가들이 선구자 역할을 자청하며 지식재산 산업을 성장시킨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를 조사·연구 하는 등 그야말로 피땀을 흘리고 있다. 이러한 모습들을 볼 때, 단기간 급속 경제 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가 지식재산 산업 성장으로 또 한 번 세계를 놀라게 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자부한다.

 이렇듯 한쪽에서는 이 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발전을 도모하여 지식재산강국을 만들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 산업을 전혀 모르는 경우도 많다. 많은 전문가들의 노력이 더욱 빛을 발하고, 모든 국민이 지식재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중요성을 알아 지식재산강국이 되기를 소망한다.

강혜정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대리 hjkang@kaips.or.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