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IT 트렌드 조사] 소비자가 쓰는 디지털기기 현황 `한눈에`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CIT 산출물 유형

 다음달 첫선을 보일 ‘컨슈머 IT 트렌드(CIT:Consumer IT Trend)’ 보고서는 MP3 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 PC 그래픽 카드 등 누구나가 하나씩은 갖고 있는 사용자 IT제품(Consumer IT)의 시장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있는 일종의 ‘지침서’다.

 전자신문과 국내 최대 오픈마켓인 G마켓은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IT상품을 선정, 제품 생애주기에 맞춘 심층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여기에 시장 트렌드와 전망을 추가한다.

 따라서 이번 CIT 조사는 기존 B2B 중심으로 형성된 IT시장 트렌드 조사를 사용자 영역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온라인 구매와 판매가 활성화된 시점에서 오픈마켓과 손잡고 진행해 시장 변화상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용자 정보+제품 정보+시장 정보’가 종합적으로 결합돼 있어 매우 다양한 컨슈머 IT 제품에 대해 유의미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단편적인 정보에 기반한 시장 조사에서 탈피해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이루는 각 주체의 정보를 반영함으로써 여느 시장 조사보다도 객관적이고 정확한 잣대로 활용될 수 있다.

 IT제품의 확산과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전자신문과 G마켓은 ‘CIT 조사’를 통해 사용자에게는 정확한 제품 정보를, IT기업에게는 변화된 사용자 니즈(Needs)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국내 IT산업의 활성화와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CIT 조사는 조사 설계에서부터 여타 조사와 뚜렷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제품의 인지에서부터 쇼핑/구매행태, 제품 활용, 향후 수요 등 전반적인 제품의 생애 주기에 맞추어 분석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마케팅 전략 수단의 기본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관점에서 4P(product, place, promotion, price)에 맞춰 조사가 진행되는 것이다.

 또한 고객 유형화(segmentation)를 통해 브랜드별 타깃팅이 용이하도록 조사 설계됐다. 이는 소비패턴에 따라 고객을 유형화(CSI : Consumer Style Inventory)하는 동시에 소비자 제품 활용 스타일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이 가미된 소비 행태를 모두 유형화하기 위한 시도다.

 그리고 분석 작업은 리서치 조사 자료 뿐만 아니라 업체별 매출정보 등 2차 자료를 접목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트렌드의 예측력을 높였다. 이 역시 리서치 자료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체 시장의 트렌드 분석을 위해 기업별 매출액, 국내외 제품 동향과 같은 거시적 자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트렌드 예측력을 배가시키는 동시에 아웃풋 활용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결국 리서치 조사를 통해 제품의 CSI(Consumer Satisfaction Index), NPS(Net Promotion Score), PSM(Price Sensitivity Method) 등의 지표를 산출하고, 브랜드별 점유율, 성장률, 대체재의 성장률 등의 2차 자료를 종합 분석해 최종적으로 제품 지속력(Sustaining Power), 미래 제품 소비자 수요(Needs), 미래 제품과 대체재 구매력(Purchasing Power) 등 3개 수치를 산출, 발표할 예정이다.

 이강욱기자 wook@ 김장호 연구원 jkim@

◆어떻게 조사하나

‘컨슈머 IT 트렌드(CIT) 조사’는 일반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IT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트렌드와 향후 제품 트렌드 등을 파악해 소비자 및 관련 업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최근 오픈마켓을 이용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G마켓과 공동으로 조사를 진행해 현실성과 신뢰성을 더욱 높혔다.

 실제 CIT 조사는 G마켓 로그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되며, 사용자 로그인 정보, 제품별 판매 정보, 온라인 조사 결과 등이 결합되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 패턴은 물론, 제품 판매 정보, 향후 구매 의향과 같은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제품 동향 및 시장 전망을 이끌어 내는 방식이다.

 9월 MP3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매월 특정 제품에 대한 조사가 진행된다. MP3 플레이어에 이어 10월과 11월에는 디지털 카메라와 관련 부품이 12월에는 PC 그래픽 카드, CPU 등이 트렌드 조사 대상 품목으로 예정되어 있다.

 매번 조사에서는 3000∼5000명 가량의 해당 상품 사용자 및 관심자가 참여하게 돼 충분한 변별력과 신뢰할 수 있는 결과물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현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세부 만족도조사, 관련 브랜드 평가, 관련 시장 트렌드, 제품 활용도를 통한 라이프 스타일 분석 등이 이뤄지며, 이들을 기반으로 최종적으로 각 제품에 대한 향후 수요 및 동향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첫 품목 왜 MP3P 인가

CIT 조사의 첫번째 품목은 MP3 플레이어다.

 국내 13세 이상 성인 10명 중 8명 이상이 MP3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을 만큼 전 국민적인 컨슈머 IT 제품일뿐더러, 전체 시장 규모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MP3 플레이어의 전체 시장 규모는 2005년 340만대, 2006년 389만대, 2007년 429만대 등으로 매년 그 규모가 늘고, 2008년 역시 전년 대비 30% 이상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MP3 플레이어 시장이 MP4, PMP 등 다양한 대체제의 등장으로 사용자들의 니즈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시장 변화 역시 매우 역동적이란 점도 CIT 조사의 첫번째 대상 품목으로 선정한 주요 요인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