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1일 388종 화학물질 중 하나 이상을 연간 1톤~10톤 이상 취급한 3012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2007년도 화학물질 배출실태를 조사한 결과 219종 1억2782만톤의 화학물질이 취급돼 이 가운데 209종 4만7688톤(취급량의 0.037%)이 환경으로 배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2006년 배출량(4만7796톤)에 비해 0.2% 감소(-108톤)한 것이며 전년보다 취급량이 8.2%(1억1816만6000톤→1억2782만톤) 증가했나 취급량 대비 배출량은 2006년 0.040%에서 2007년 0.037%로 감소, 2004년 이후 전반적인 감소 추세를 보였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 같은 감소 추세는 그동안 환경부가 배출저감 자발적협약(30/50 프로그램), 배출저감 정보교류회 등 화학물질의 환경배출을 줄이기 위해 산업계와 함께 다각적으로 협력한 결과”라며 “아울러 자발적협약 사업장을 중심으로 한 배출저감기술(LDAR, RTO 등), 공정개선, VOCs방지시설 등 다양한 배출저감 활동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사업장에서 폐수 또는 폐기물로 이동되는 화학물질의 양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기물로의 이동량은 30만5000톤(2006년 27만7000톤), 폐수로의 이동량은 6만4000톤(2006년 5만1000톤)으로, 취급량 대비 이동량은 2006년 0.28%에서 2007년 0.29%로 증가했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
전자 많이 본 뉴스
-
1
삼성, '하이브리드 본딩 우위' 정량 입증…HBM4E 열 관리 우세
-
2
삼성전자가 쏜 온누리상품권 '4000억' 풀린다
-
3
이재명 대통령, 이재용 회장과 회동…반도체 지방투자 논의
-
4
SK하이닉스 미국 나스닥 ADR 발행 확정…최대 45.5조 원 조달
-
5
삼성전자 “AI 모듈러 홈, 3년 후 1만호 공급 목표”…아파트·빌딩으로 확장
-
6
마이크론, 또 최대 실적…매출 4배·영업익 15배 뛰었다
-
7
반도체 IP의 리눅스 “RISC-V AI 가속기 2031년 90.5억대…연평균 40% 성장”
-
8
'스스로 생각하는 냉장고·청소기' 만든다 …정부, 국산 칩에 900억 승부수
-
9
쿠쿠, 세척 부담 줄인 '팬리스 에어프라이어' 출시
-
10
용인 반도체 산단 숨통 트이나…시행령 '수도권 배제 조항 삭제' 전망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