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온라인 게임이 크게 줄어 한국 게임산업 발전에 비상이 걸렸다. 대형 퍼블리셔가 중심이 돼 게임시장을 과점하면서 신작 게임의 입지가 좁아졌다. 여기에 금융위기에 따라 펀드 투자자들이 개발력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투자를 외면하면서 중소게임 업체들이 신작 개발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게임산업 발전에는 중소기업이 중요하다. 창의성이 필요한 분야여서 더욱 그러하다. 중소 게임업체의 신작 게임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이 가운데 이용자들로부터 선택받은 게임이 늘어나 전체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선순환 구조가 진행돼야 한다.
한때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의 종주국이라고 자부했다. 리니지·메이플스토리 등 메가 히트작이 쏟아지면서 전 세계 온라인 게임 산업을 리드했다. 그러나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게임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고 이렇다 할 대작이 나오지 않으면서 게임 종주국 자리는 중국 등 다른 나라들의 추격으로 위협받는 상황까지 와 있다.
지난해 5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게임산업이 국민에게 기쁨과 여유를 주는 문화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전 세계 게임 허브로 도약하려고 노력하는 관계자와 개발자들이 소신과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실은 더욱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
한국게임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가 온라인게임으로 해외에서 벌어들인 돈은 6억달러로 추정된다. 게임은 원자재가 거의 들지 않는 디지털산업으로 투입 대비 외화 획득 효과가 매우 크다. 또 영업이익률도 30∼40%로 여타 산업보다 높다. 게임이 수출 효자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가장 근본이 되는 신작 개발이 전제돼야 한다. 게임 개발사와 대형 퍼블리셔 그리고 금융권이 게임산업의 건전한 생태계를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2
단독개인사업자 'CEO보험' 가입 못한다…생보사, 줄줄이 판매중지
-
3
LG엔솔, 차세대 원통형 연구 '46셀 개발팀'으로 명명
-
4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5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6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7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8
페루 700년 전 어린이 76명 매장… “밭 비옥하게 하려고”
-
9
127큐비트 IBM 양자컴퓨터, 연세대서 국내 첫 가동
-
10
'슈퍼컴퓨터 톱500' 한국 보유수 기준 8위, 성능 10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