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毒을 藥으로 바꾸자](1부)①권장희 놀이미디어교육센터 소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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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인증 및 본인인증, 게임비 결제방식 등이 개선되지 않으면 청소년 게임중독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권장희 놀이미디어교육센터 소장은 청소년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게임업체가 서둘러 보호장치를 도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게임업체도 최소한 포털 사이트 수준의 성인인증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 그러나 게임업체가 문제점과 개선방법을 알면서도 도입을 미루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권 소장은 “가장 심각한 것은 초등학생을 비롯한 청소년이 성인등급의 게임에 많이 접속하는데, 게임업체가 성인인증을 주민등록번호로만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아이핀·신용카드·공인인증서 등을 도입해야 하는데, (게임업체가) 실명으로 본인인증할 수 있는 장치 도입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비난했다.

 게임 결제방식도 청소년의 게임 중독을 조장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권 소장은 “대부분 게임업체의 수익구조가 정액제보다는 캐시충전방식으로 돼 있는데 이것이 큰 문제”라며 “처음 시작할 때는 무료 충전으로 했다가 게임에 중독되면 돈을 받는 방식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마치 담배를 처음에 공짜로 나눠줬다가 중독되면 돈 받고 파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라며 “이런 충전방식을 개선하지 않으면 게임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실제로 놀이미디어교육센터가 게임결제 방식을 모니터링한 결과, 무려 28가지 방법이 드러났다. 워낙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되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무슨 돈으로 게임을 했는지 알기 어렵다.

 그는 “우리나라도 신용카드 등 부모가 확인할 수 있는 결제방식으로 제한해야 한다”며 “게임업체는 부모에게 아이가 한 달에 얼마나 충전했는지, 어떤 돈으로 사용했는지 계약서를 보내줘야 한다”고 말했다.

 권 소장은 “외국에서 도입하고 있는 셧다운제 등은 우리나라가 제일 먼저 도입했어야 하는데, 가장 뒤처지고 있다”며 “지금부터라도 게임중독을 막고 건전한 게임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제도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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