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인 큰잔치 열린다

Photo Image
산업기술인의 큰 잔치 ‘2008년 산업기술주간’ 행사들이 17일부터 내주 23일까지 ‘기술 융합과 미래 사회’란 주제로 서울 코엑스 등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2007 대한민국 기술대상’ 시상식 장면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2008 산업기술주간 주요 행사

‘프로슈머, 기술 마니아 모두 모여라∼’

17일부터 23일까지 ‘기술 융합과 미래 사회’란 주제로 서울 코엑스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열리는 ‘2008년 산업기술주간’ 행사가 산업기술 분야 전문가와 관심있는 학생·일반인들의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산업기술주간’은 산업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산업기술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높이고 산업기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산업기술인들의 큰 잔치. 올해도 기술융합을 주제로 한 국제 컨퍼런스를 비롯해 R&D를 통한 경제위기 극복을 논의하는 지식경제포럼과 색채산업의 동향을 소개하는 국제색채산업 동향 세미나, 실력있는 아마추어 산업기술인들의 솜씨를 뽐내는 테크마니아 페스티벌·프로슈머 페스티벌 등이 펼쳐진다.

18일 열리는 지식경제포럼에선 임채민 지식경제부 차관과 성창모 효성 기술원장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생태계 강화’를 주제로 토론을 벌인다. 19일 열리는 국제 색채산업 동향 세미나는 색채 표준 동향과 색채 산업 현황을 제시하고 기술표준원과 지방디자인센터 합동으로 ‘색동코리아’ 사업과 각 지방 색채산업 전시회를 개최, 시각 문화의 산업화에 관심있는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마추어 기술 마니아와 얼리어답터들을 위한 행사도 다채롭게 열린다. 초중고등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선조종자동차, 레고를 이용한 로봇 만들기인 레고마인드스톰, 로봇이 곡선의 길을 따라가는 라인트레이서 등의 실력을 겨루는 테크마니아 페스티벌은 20일 14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얼리어답터가 기업과 만나 신기술 제품 설명회를 갖고 주제별 세미나 및 공개토론회를 갖는 프로슈머 페스티벌과 청소년들의 산업기술 아이디어를 실제 시제품으로 제작·전시하는 ‘청소년 산업기술 아이디어 제품 전시회’ 등 청소년들을 위한 기술 행사도 눈길을 끈다.

올 한해 국내에서 개발된 대표 신기술을 시상하는 ‘2008 10대 신기술 지정 및 기술대상’ 시상식은 22일 열린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