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가 후원한 ‘지능형 SoC 로봇워 2008’ 시상

알테라코리아(www.altera.com)는 알테라가 공식 후원한 ‘지능형 SoC 로봇워(Intelligent SoC Robot War) 2008’ 본선 대회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고 발표했다.

로보월드 2008 행사 마지막 날인 지난 10월 19일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탱크로봇 종목에서는 서울산업대의 휘페리온 팀이, 태권로봇 종목에서는 충북대의 FPGA는 먼가효 팀이 각각 우승을 차지해 영예의 국무총리상과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받았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SDIA)가 주관하며 알테라 코리아가 공식 후원한 ‘지능형SoC 로봇워 (www.socrobotwar.org) 2008’은 전국 대학(원)생 대상의 SoC 로봇 경진대회로 올해로 7회를 맞이했다.

이번 대회 예선에는 150개 팀이 출전 열띤 경쟁을 거쳐, 탱크로봇 20팀, 태권로봇 10팀이 본선에 진출했는데, 충북대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가장 많은 수인 각각 3팀씩 (태권로봇 2팀, 탱크로봇 1팀)을 본선에 진출시켰다.

알테라는 탱크로봇과 태권로봇 종목의 5개 수상 팀에게 총 미화 3,250달러에 달하는 상금과 8,640달러 상당의 DE2보드 32개를 후원했으며 이는 모두 해당 대학의 소속 연구실에 돌아갔다.

한편 지능형 SoC로봇워는 SoC를 활용한 지능형 로봇 구현을 통해 SoC 분야의 고급 기술인력 양성과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인 IT-SoC와 지능형 로봇 분야의 활성화에 목표를 두고 지난 2002년 11월 아시아-태평양 SoC 기술대전(AP-SoC 2002)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2005년부터 기존 SoC 탱크로봇 외에 SoC 태권로봇이라는 2족 로봇 대회가 새롭게 창설됐으며, 알테라는 올해부터 유니버시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 대회를 공식 후원하기 시작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