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에 대한 정보화 교육이 날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올해 행정안전부 정부정보화교육센터가 실시하고 있거나 실시할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일반 기업체의 정보화 교육 못지 않다.
방법도 센터에서 이뤄지는 집체교육과 수요기관 방문교육 및 사이버교육 등으로 다양화 하고 있다. 시간대도 주간, 야간, 주말 등으로 다채롭다.
이처럼 공무원 대상 정보화 교육이 다채롭고 수준 높게 진행될 수 있는 것은 지식정보사회의 발전으로 질 높은 행정서비스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무원의 정보화 역량을 높일 필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들의 교육 이수 열기도 이 같은 교육 수준 업그레이드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센터 측에 따르면 어려운 교육 과정을 들은 공무원들 중에는 ‘교육기간을 늘려달라’거나 ‘내용을 반복적으로 천천히 가르쳐 달라’ ‘예제를 늘려 실전에 적용하기 쉽도록 해 달라’는 등 요구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관리직 공무원의 정보화 역량 교육을 확대하고, 전자정부 시책교육 및 차별화된 정보화 핵심역량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활성화하고, 업무 또는 일상생활과 연계된 실용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이런 방향에 맞춰 올해 진행되는 공무원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은 △관리자과정 △전자정부정책과정(정보화전략, EA, 보안/개인정보보호, 프로젝트 관리, 표준화) △정보기술전문과정(IT 트랜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사이버과정 △특별과정(테마형 교육, 자격증) 등이다.
올해 행안부가 실시할 공무원 대상 정보화 교육은 총 64개 과정을 196회에 걸쳐 1820명에게 실시될 예정이다. △관리자교육(3개 과정, 9회, 720명) △정보화정책교육(14개 과정, 26회, 520명) △정보기술전문교육(13개 과정, 26회, 520명) △사이버교육(13개 과정, 72회, 4500명) △특별교육(8개 과정, 63회, 1860명) 등이다.
행정안전부 정보화인력개발과 박찬서 사무관은 “앞으로 센터는 공무원의 정보화 능력 진단 결과를 평가할 때 연도별 정보화능력 향상도를 분석해 공무원 정보화 능력향상을 위한 연구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소영기자 syjung@
과학 많이 본 뉴스
-
1
루닛 “AI 활용하면 응급환자 분류 시간 77% 감소”
-
2
새해 대형병원 차세대 사업 막 올라…수주전 후끈
-
3
성남산업진흥원, 산업안전·준법경영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4
한눈에 보는 CES 2025 'CES 2025 리뷰 & 인사이트 콘서트' 개최한다
-
5
KAIST, '호버 바이크' 핵심 기술 개발…접근 어려운 지역 구조 등 활용 기대
-
6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현장 점검
-
7
중앙대광명병원, 부정맥 치료 권위자 임홍의 교수 초빙
-
8
전국 나노인프라 공정서비스 역량고도화 역점…기업 '기술경쟁력' 확보 돕기 위해 달린다
-
9
[IITP 리뷰 원] 혁신적인 기술이 바꿀 미래 세상 '양자컴퓨팅'
-
10
웹케시글로벌·비에스지원, 베트남 DX시장 협력...현지 기업 데이터 통합 솔루션 제공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