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거버넌스에 대한 기업·기관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토종 IT컨설팅 업체가 컨설팅과 솔루션을 결합한 입체적인 시장 접근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어 주목된다.
넥스젠테크놀러지(대표 류형규 http://www.nexgentech.co.kr)는 최근 해양수산부·여성가족부·공정거래위원회 등 공공기관 정보기술아키텍처(ITA) 구축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며 20여 고객을 보유한 IT컨설팅 업체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넥스젠은 이들 프로젝트에서 IT거버넌스를 겨냥한 ITA활용 시스템(IT자원관리, IT투자성과관리 등) 구축까지 연계함으로써 컨설팅과 솔루션의 화학적 결합을 이끌어내고 있다.
지난 2002년 국내 업계 최초로 모델기반아키텍처(MDA) 기반 CBD방법론 ‘ebCBD 버전1.0’을 발표해 관심을 모은 넥스젠테크놀러지는 이후 최근 2∼3년새 기업 정보시스템 시장의 화두로 급부상한 ITA/전사아키텍처(EA)와 IT거버넌스 분야에 진출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IT거버넌스 통합 패키지(IT밸류 스위트)’도 선보였다.
이 패키지에 포함된 ‘넥스PAM(IT자원관리솔루션)’과 ‘넥스ROI(IT투자성과관리 솔루션)’는 지난 7월 관련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GS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넥스PAM은 최근 해수부 등 정부기관은 물론이고 SC제일은행·기업은행 등 금융권에도 공급됐다.
넥스젠테크놀러지는 향후 기본역량인 CBD와 SW아키텍처를 토대로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컨설팅 등을 확대하고 투자우선순위 평가와 배정, 프로젝트관리, 자산관리, 비용측정 등을 아우르는 IT포트폴리오관리(PPM) 서비스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이정환기자@전자신문, victol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