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 프라이 BMC 고문 "ITIL 성공은 경영진 참여에 달려"

 ITIL업계의 권위자인 말콤 프라이 비엠씨소프트웨어 경영고문이 1일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 ‘성공적인 ITIL 구현을 위한 전략세미나’에서 경영진의 참여가 성공요인의 가장 큰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ITIL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프로세스 다이어그램 작성 △작업지시서 완비 △전체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비전 제시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ITSMF의 창립멤버인 말콤 프라이 비엠씨소프트웨어 경영고문은 “복잡한 프로세스 다이어그램을 만드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ITIL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지 못하도록 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라고 밝혔다.

 프라이 고문은 이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ITIL 구현이 성공하지 못하는 10가지 가운데 대표적인 이유로 △작업지시서가 없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게 만드는 것 △서비스 지원쪽에서만 ITIL을 바라보고 전체적인 ITIL 측면에서 접근하지 않으려는 태도 등을 꼽았다.

 그는 “관리자가 프로세스를 직접 보고 참여하여 ITIL에 대해 관심을 표현해야 한다”며 “ITIL이 적절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담 임원을 둬 역할과 책임을 분명하게 부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ITIL도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6시그마 등 다른 베스트 프랙티스를 분석하고 ITIL을 어떻게 해야할지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말콤 프라이 고문은 ITSMF 창립 멤버로 IT서비스 및 지원에 대한 베스트셀러 5권을 저술한 전문가로, ITIL에 기여한 공로를 받아 마스터스 레벨 ITIL 인증을 받았다.

 이병희기자@전자신문, shak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