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e경영을 통한 기업혁신이야기Ⅱ

◇e경영을 통한 기업혁신 이야기 Ⅱ/ 한국전자거래협회 펴냄

 

 “기업간(B2B) 전자상거래로 불황을 이겨낸다.”

 전자거래를 기반으로 업종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일궈낸 성과를 소개한 전자거래 성공사례집인 ‘e경영을 통한 기업혁신 이야기Ⅱ’가 최근 발간됐다.

 한국전자거래협회가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발간한 이 사례집은 정부가 지원하는 ‘B2B네트워크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조선·철강·안경광학·환경·생물·물류 등 총 6개 업종을 소개했다.

 이들 업종의 전자거래 도입 초기 에피소드와 업체들의 참여과정, 도입 이후 성과 등에 관한 사례를 만화·삽화 등과 함께 실어 이해를 돕고 있다.

 비교적 참여업체 규모가 영세한 안경광학과 환경업종의 경우 e마켓플레이스내 미니홈피·해외마케팅 지원, 구매 및 판매대행 등 서비스 발굴을 통해 참여 업체들의 높은 호응을 끌어낸 성공담이 실려있다. 또한 조선·철강·생물 업종의 경우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한 전자거래 환경 구현 과정을 자세하게 나왔다.

 전자거래 인프라 지원 업종으로 지난해 신용보증에 이어 올해 물류가 소개됐으며 원스톱 서비스 구현 현황에 대한 설명과 ‘B2B에 대한 5가지 오해’, 신기술 분야인 ‘트레이서빌리티’ 등에 대한 소개도 포함돼 있다.

 한국전자거래협회 서정욱 회장은 “이번 사례집에 실린 업종들은 특히 전통적인 굴뚝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돋보인다”며 “현장감 있는 내용 구성과 만화를 통해 정보화가 낯선 기업들도 유사 업종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쉽게 전자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 사례집은 무료로 배포되며 한국전자거래협회(http://www.kcals.or.kr)와 B2B사업 공식사이트(http://www.ebiznet.or.kr)에서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된다. 문의(02) 551-1421

 서동규기자@전자신문, dkseo@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