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세계 IT뉴스 현장을 가다

 ◇스리랑카,휴대폰 가입속도 폭발적=스리랑카가 세금인하와 휴대폰 기기의 밀수로 휴대폰 천국이 되었다. 스리랑카에서는 비싼 단말기 가격 때문에 휴대폰 보유가 어려웠지만, 올해 단말기 가격이 35%까지 떨어지면서 야채상인, 택시 운전사, 길거리 행상에 이르기까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심지어 휴대폰이 교도소에까지 밀반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미 마주크 교도소장은 지난달 퇴직하기 전 정부에 감옥으로 몰래 들여오는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전파를 차단할 수 있는 장비의 도입을 건의했다.스리랑카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셀텔은 매달 7만5000∼10만명이 신규 가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는 지난 1989년에 휴대폰 서비스를 처음으로 도입했고, 현재는 휴대폰 가입자가 유선 가입자의 두 배를 넘어섰다. 지난 3월에는 3G 서비스도 도입했다.한편 스리랑카 세관은 2002년 10만8810대, 작년 8만2250대의 단말기가 수입된데 반해 올해는 4월까지 12만대가 수입됐다고 밝혔다.

◇카타르, 완전 디지털화 병원 건립=카타르 교육·과학·커뮤니티 개발 협회가 80억달러 규모의 기부금 펀드를 활용해 완전 디지털화된 메디컬센터와 연구 센터를 건립한다.메티컬센터는 350 병상 규모로 지어질 예정인데 4년 안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병원은 종합병원이지만 여성과 소아 부문에 특히 집중할 예정이다.또한 뉴욕의 유명한 의과 대학인 ‘웨일 코넬 메디컬 컬리지’의 카타르 분교가 교육과 연구 등을 지원한다.병원은 작년 걸프지역 국가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조성된 도시인 ‘에듀케이션 시티’에 건립된다 한편 메티컬센터 건립을 지원하는 협회는 카타르 국왕의 아내인 셰이카 모자 빈트 나세르 알-마스나드가 회장으로 있는 단체로, 이번에 기부된 돈는 병원과 연구센터 건립에 기부된 것으로는 세계 최고액이다.

◇태국 경찰 영국 도박사이트 차단 요청=태국 경찰이 현재 유럽에서 열리고 있는 축구대회인 ‘유로2004’ 기간동안 지역 인터넷 사업자들에게 영국의 도박사이트를 차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이는 경기결과를 놓고 도박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퐁사팟 퐁차뢴 태국 경찰 대변인은 “영국에 기반을 둔 11개의 도박사이트를 한시적으로 차단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차단된 사이트는 래드브로크, 라이브스코어, 스포팅벳 등이다.경찰은 앞으로 수사를 계속하고 필요할 경우 추가 차단 요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현재 태국에서 축구 도박은 불법이지만, 축구와 도박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 음성적으로 대규모의 도박이 행해지고 있다.

태국의 여론조사기관인 카시콘뱅크는 유로2004가 열리는 3주 동안 8억1400만달러의 돈이 도박에 사용될 것으로 추정했다. 태국 경찰은 지난주 이미 300명 이상의 도박업자와 도박꾼을 검거했다.

권건호기자@전자신문, wingh1@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