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북-애플코리아
애플코리아(대표 앤드루 세지윅 http://www.applecomputer.co.kr)의 신형 노트북 ‘파워북 G4’는 고해상 디스플레이와 더욱 빨라진 파워PC G4 프로세서, 통합 디지털 비주얼 인터페이스 포트, 기가비트 이더넷을 설치한 고성능 제품이다.
신형 ‘파워북 G4’가 채택한 15.2인치 메가와이드 디스플레이는 기존 모델보다 23% 높아진 1280×854픽셀 해상도를 구현한다. 800㎒까지 빨라진 파워PC G4 프로세서와 1MB 레벨3 캐시가 파이널 컷 프로나 포토샵과 같은 응용 애플리케이션의 수행속도를 높여주었다. 또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비디오 출력을 순수한 디지털 연결로 바꾸어주는 새로운 통합 디지털 비주얼 인터페이스 포트를 채택하여 애플의 대형 평면 디스플레이나 DVI가 장착된 디지털 프로젝터와의 연결을 손상없이 가능하게 해준다.
새로운 파워북 G4는 800㎒ 벨로시티 엔진과 1MB DDR SD램 고속 레벨3 캐시, 133㎒ 시스템 버스를 포함한 파워PC G4 프로세서를 장착하였다. 이러한 설계로 800㎒ 파워북G4는 1.7㎓ 펜티엄4 노트북보다 애플리케이션 수행속도가 평균 33% 빠르다. 또한 고난도 그래픽 기술을 위해 4배속 ATI Mobility Radeon 7500 그래픽 프로세서와 32MB DDR 비디오 메모리도 장착하였다.
◇ EXII-쓰리엠터치시스템
세계적인 터치스크린 전문 업체인 쓰리엠터치시스템(대표 김영중 http://www.3Mtouch.com)이 새로 출시한 EXII 플랫폼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내장하고도 칩의 크기는 대폭 줄여 터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자들에게 설계 디자인의 유연성을 확보해 준 제품이다.
EXII는 하나의 칩 형태로 매우 작지만 강력한 솔루션. 쓰리엠터치시스템이 생산하고 있는 커패서티브(capacitive) 기술 및 4선·5선·8선 레지스티브(resistive) 기술 터치스크린 제품군에 적용이 가능한 64핀 TQFP ASIC으로 RS-232와 USB의 멀티소통(multi communication)을 지원한다. 특히 임베디드 USB기능이 ASIC자체에 탑재되어 있어 개발자들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부가장치들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를 낳는다.
EXII의 새로운 아키텍처는 온칩 롬 그리고 온칩 램 구조로 디자인되어 있다. 임베디드 롬 코드는 펌웨어의 개발을 보다 쉽게 하고, 온칩 램은 이미 개발되어 있는 펌웨어의 자유로운 다운로드를 보장함으로써 용이한 업그레이드와 다양한 터치기술 및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의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EXII 플랫폼은 우선 커패서티브 기술이 적용된 터치스크린에 접목시켜 EXII-1000SC 시리즈가 출시되었으며, 조만간 5선 레지스티브 기술의 터치스크린 컨트롤러에도 적용될 예정이며 EXII 기반의 칩세트 디벨로프 키트도 출시될 예정이다.
◇플래쉬고-이메이션코리아
이메이션코리아(대표 이장우 http://www.imation.co.kr)가 출품한 ‘플래쉬고(Flash Go!)’는 최근 새로운 저장매체로 각광을 받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를 읽을 수 있는 기기다.
플래쉬고는 현재 사용중인 6가지 플래시 메모리(메모리스틱·콤팩트플래시·스마트미디어·멀티미디어카트·시큐어디지털·마이크로 드라이브) 포맷을 모두 지원하는 USB카드 리더기다.
USB 인터페이스를 채택하여 별도의 전원공급이 필요없으며 빠르고 쉽게 데이터 재생과 저장이 가능하다.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 제품은 세계 최대의 가전관련 전시회인 CES 2002에서 디자인 기술혁신상(CES 2002 Innovations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송률은 초당 920 이며 USB 2.0과 1.1 모두 지원한다. 무게는 34.3g의 초경량 제품.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운용체계는 윈도98·98E·ME·2000·XP이며 맥 8.6 등이다. 최소 10MB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다.
데이터 저장의 필요성이 급증하며 휴대형 저장장치들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각양각색의 저장 미디어로 디지털기기간 호환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플래쉬고와 같은 저장 미디어 리더기를 통하면 어느 기기에서나 저장 미디어를 재생,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상의 편의성이 보장된 제품이다.
◇게이트인포-지티정보통신
지티정보통신(대표 신정호 http://www.gtis.co.kr)이 전시한 열쇠형태의 휴대형 보안장치인 ‘게이트인포’와 ‘메신저마우스’의 공통된 특징은 최근의 PC환경을 고려한 제품이라는 점.
‘게이트인포’는 강력한 PC보안 및 인증기능과 인터넷뱅킹용 인증서 저장기능, 개인정보 관리를 위한 전자수첩기능을 제공하는 개인용 정보보안 솔루션으로 표준 USB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열쇠형태의 휴대형 장치다. 공인된 128비트 암호화 알고리듬 및 자체 개발한 암호화 알고리듬을 적용해 보안을 강화했다.
‘게이트인포’에 공인 및 사설 인증서를 저장하여 사용함으로써 인증서를 해킹당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 할 수도 있다.
또한 ‘메신저마우스’는 고해상도 800dpi 광센서칩을 사용한 고정밀 제어기술을 바탕으로 시각·청각·촉각의 휴먼 인터페이스를 접목시켜 e메일·스케줄·메신저의 이벤트를 진동·소리·빛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신개념의 기능성 광학기기 마우스다.
통합된 메일관리와 신규 메일이 도착했음을 알려주는 자동 메일체크 기능이 있으며 모터를 장착해 마우스 진동으로 메일·스케줄 일정 등을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메신저(MSN·ICQ·Daum 등)의 메시지 수신을 알려주는 메신저 감시 기능도 이 제품의 특징이다.
◇웨이브링크-엘오씨에이
‘웨이브링크’는 그동안 원격제어가 불가능했던 PC 및 노트북의 주요 기능을 가정용 리모컨을 이용해 원격조정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기라는 점에서 제품의 독창성이 돋보인다.
대덕밸리 내 무선통신 전문업체인 엘오씨에이(대표 팽정은 http://www.loca2000.com)가 개발한 ‘웨이브링크’는 무선키보드나 무선마우스처럼 PC앞에 가까이 가지 않고도 PC 및 노트북의 주요 응용프로그램을 리모컨으로 제어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기다.
특히 모든 가정용 리모컨의 키코드 신호를 읽고 저장이 가능해 PC에서 지원하는 각종 응용프로그램과 윈도용 핫키를 리모컨에 저장함으로써 사용자 임의대로 원격조정할 수 있다. MP3 음악파일 구동 프로그램인 윈앰프와 엘오씨에이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웨이브링크-프로 MP3플레이어를 리모컨으로 원격조정함으로써 PC 및 노트북의 음향을 FM 주파수 91∼105.5㎒의 임의 주파수 대역대로 송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컴퓨터에서 다운로드한 다양한 MP3음악을 주변 7m 이내의 오디오스피커를 통해 감상할 수 있게 된다. 또 PC의 자체 DC전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별도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방법도 시리얼포트 및 음성출력단자에 제품을 장착하면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한편 엘오씨에이는 첨단기술력을 갖춘 인재들이 주축이 돼 설립한 벤처회사로 RF 및 적외선을 이용한 무선통신기기와 초음파를 이용한 음성통신시스템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지니어스-이강물산
마우스 사용에 있어 가장 불편한 점은? 쥐꼬리처럼 거추장스럽게 따라다니는 마우스 선일 것이다.
이강물산(대표 배정환 http://www.compukorea.co.kr)의 ‘지니어스(Genius) RF 무선마우스’는 주파수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우스와 수신기 사이에 컵이나 책 등 장애물이 있어도 사용이 편리하다. 기존 적외선(IR:Infrared Radiation) 방식의 무선 마우스는 장애물이 있으면 신호가 차단되어 마우스의 움직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보통 최대 2m, 권장사용거리 1.5m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은 수신기로부터 마우스 본체까지의 거리를 말하므로 PC 본체와 수신기를 연결하는 케이블 길이까지 합하면 3m 정도 떨어져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거리 정도면 모니터의 크기와 가용 거리를 감안할 때 문서작업은 물론 영화감상에도 전혀 지장이 없다.
RF 무선 마우스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우선 수신기를 되도록 전자파의 영향을 덜 받는 곳에 둬야 한다. 마우스 본체와 수신기가 전파를 통해 전자기 신호를 주고받기 때문이다. TV·라디오·휴대폰·무선기기 등 전자파를 발생하는 전자제품 곁에 두면 수신율이 떨어질 수도 있다. 또한 마우스와는 가급적 가까이 두는 것이 좋고 키보드·마우스·PC본체·모니터·스피커·주변기기 같은 전기 장치로부터는 20㎝ 떨어진 곳에 놓는 것이 좋다.
◇아이매직D3-파르컴
파르컴(대표 하중호 http://www.parcom.com)이 올해 출시한 ‘아이매직 D3(Eye Magic D3)’ 디지털카메라는 PC와 그 주변기기의 디자인 조화를 도모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중가대의 제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한국 디자인 진흥원에서 선정하는 ‘2002 석세스 디자인’으로 지난 3월 선정되었으며 2001년 라스베이거스 컴덱스와 2002년 하노버 박람회 세빗에 출품하여 외국 바이어들과의 많은 상담을 이끌어낸 제품이다. 이에 힘있어 ‘아이매직 D3’는 올 상반기 태국·스페인 등에 약 50만달러 수출을 달성했으며 기타 미국·인도네시아 등과도 현재 수출상담 진행 중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SVGA급(800x600)인 48만 화소의 선명한 화질을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해상도를 보이고 있다. 컴퓨터 모니터에 어울리는 심플하고 친근한 외관 디자인과 PC 카메라 사용시 받침대를 부착할 필요없이 양 옆 다리를 펼치면 안정감있게 세워져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플러그앤드플레이 방식을 채택한 ‘아이매직 D3’는 PC 본체의 USB 포트에 접속해 작동돼 소비자의 편리성을 도모하고 있으며, 카메라·PC카메라의 기능뿐만 아니라 비디오 영상촬영기능과 음성녹음기능까지 소비자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솔리드디스크-솔리드디스크
플래시메모리 이동식 저장장치 ‘솔리드 디스크’를 개발 판매해온 솔리드디스크(대표 강규영 http://www.soliddisk.com)는 삼성전자 핸드핼드 PC 넥시오에서 사용가능한 GPS 수신기를 이번 SEK2002 전시회에 출품한다.
솔리드디스크사에서 개발한 GPS 수신기는 삼성전자의 PDA인 넥시오의 USB 포트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기존의 제품과는 달리 USB를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원공급 장치가 필요없으며 콤팩트플래시 메모리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맵 데이터의 확장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또한 넥시오와 PC·노트북·맥에서 이동식 디스크로 사용이 가능하며,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를 읽을 수 있는 카드리더, 라이터 기능을 겸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별도의 넥시오용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연을 통해 넥시오 카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현하고 현장판매도 계획중이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中 반도체 설비 투자, 내년 꺾인다…韓 소부장도 영향권”
-
2
MS, 사무용 SW '아웃룩·팀즈' 수 시간 접속 장애
-
3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4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5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6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7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8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단독롯데, '4조' 강남 노른자 땅 매각하나…신동빈 회장 현장 점검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