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전자출판 1,2,3,4,5/이기성 지음/장왕사 펴냄
디지털 파일 형태로 서적과 잡지를 다운로드해 볼 수 있는 전자책(e북) 시대가 어느새 우리곁에 성큼 다가왔다.
전자책은 종이 매체 중심의 출판계에 혁명적인 변화를 몰고 왔다. 젊은 신세대를 중심으로 전자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기성세대들도 서서히 전자책을 찾고 있다. 지난해 국내 전자책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00% 이상 신장한 3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이런 신장률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book 전자출판 1,2,3,4,5’는 국내 최초로 전자책에 대한 개념서를 소개했던 이기성 계원조형예술대학 교수가 98년부터 2000년까지 출간했던 ‘전자출판’ 1∼5권을 한장의 CD(전자책)에 담은 것이다. 13년에 걸쳐 나온 5권의 책을 하나의 파일로 묶은 것이다.
이 CD 한장에는 5권에 담긴 전자출판의 발전상, 한글 DTP시스템과 사용법, 통신망에 연결된 화면책, 전자책의 정의와 미래 등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한권으로 전자출판 및 전자책의 변화상을 볼 수 있다. 아울러 국내외 인터넷 서점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디지털 폰트의 종류 등 볼거리를 충분히 수록했다.
이 책은 80∼90년대 출간됐던 서적을 담았기 때문에 다소 딱딱해 보일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자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넣어 지루함을 덜게 했다. 또 독자가 원하는 부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심한 배려를 빼놓지 않았다. 이와 함께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책을 저술한 동기부터 전자출판과 전자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배경 그리고 앞으로 전자책의 발전상과 미래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본문은 인터넷 브라우저나 아크로바트 리더로 볼 수 있도록 HTML과 PDF 파일 두가지를 사용했다.
이기성 교수의 ‘전자출판 시리즈’를 읽지 못했던 독자들과 전자출판 및 전자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이 전자책은 좋은 동반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5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8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9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10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