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IT강국 중국은 지금]

 

<중국은 지금> 중 10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 발표·12대 첨단기술 육성

 

 중국은 오는 2005년까지 10Gb 이상의 고속 광대역 통신망 건설, 제3세대(G) 이동통신망 구축 등 12개 분야의 첨단기술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또 소프트웨어·전자상거래·디지털전자제품 등 20개 첨단기술분야를 집중 육성한다.

 중국 국가발전계획위원회는 17일 현재 GDP의 4% 수준인 첨단기술 관련 산업의 생산규모를 2005년까지 7%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10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을 발표했다.

 국가발전계획위원회는 이를 위해 고속 광대역 통신망 건설, 0.25미크론 이상의 집적회로, 디지털 고선명TV(HDTV) 시스템, 제3세대 이동통신시스템, 위성방송시스템 등 12개 첨단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중점 추진한다.

 

 

  중국은 고속 광대역통신망 건설을 위해 현재 2.5기가 바이트 수준의 통신망 기술을 향후 5년 내 10기가바이트로 끌어올리는 한편 HDTV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베이징, 상하이, 선쩐에서 디지털 TV 시험 방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선진국과의 기술협력을 바탕으로 제3세대 이동통신 기술표준을 개발, 2005년까지 산업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중국 국가발전계획위원회는 이 같은 12개 중점 첨단기술 프로젝트 추진과 함께 앞으로 소프트웨어, 전자상거래, 디지털 전자제품 등 20개 첨단 핵심 산업 분야를 선정, 집중 육성함으로써 중국의 산업 구조를 고부가가치 중심의 첨단 산업 중심으로 전환시켜 나가기로 했다.

 중국 정부는 또 10차 5개년 계획기간 동안에 국민 경제 및 사회 정보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5대‘정보 프로젝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정보자원개발 프로젝트 △정보기반시설 프로젝트 △정보화응용 프로젝트 △전자상거래 프로젝트 △정보제품 프로젝트 등이 포함되어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