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닷컴의 수익혁명

닉얼·피터 킨 공저/형선호 옮김/영진닷컴 펴냄/1만4000원

닷컴 대망론에서 닷컴 위기론으로 기나긴 터널을 지나온 닷컴기업들. 2000년은 닷컴기업에 꿈을 주고는 다시 산산이 깨뜨렸다. 이제 닷컴기업은 초심으로 돌아와 재도약의 힘을 모으고 있다.

그 화두는 「닷컴에서 수익으로(From .com To .profit)」.

새해 들어 국내 인터넷업체들은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 조직개편은 물론 기존사업의 강화와 새 사업모델 구축에 몰두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런 벤처기업들을 위해 6가지 키워드를 제시한다.

우선 물류관리의 리더가 승리한다. 기업 내부와 외부를 잇는 통합적인 공급통로를 확보해 물류의 흐름을 장악하는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구축하라. 기술만을 갖고 고객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기업은 필연적으로 도태한다. 웹기반의 고객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기술을 고객에게 연결시켜야 수익은 만들어진다.

채널조화를 이뤄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의 장점을 결합시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온오프 채널이 조화될 때 제로섬 게임이 윈윈전략으로 바뀐다.

파워브랜드전략을 세워라. 야후(Yahoo)나 아메리카온라인(AOL) 등은 「제품」의 브랜드가 아닌 고객과의 관계에 바탕한 브랜드, 즉 「파워브랜드」다. 고객과의 약속과 신뢰관계를 유지해 파워브랜드를 강화해야 한다.

비용구조를 개선하라. 수익을 내려면 현금흐름과 자본비용을 주시해야 한다. 수익모델을 제시해야 투자자들로부터 자본을 끌어올 수 있다.

가치부가적인 중개를 지향하라. 포털이나 허브사이트 등 고객과 공급자 사이에서 가치를 만들어내는 중재자가 다음 세대의 주인공이다.

20년간 인터넷사업의 흐름을 예측해 왔던 저자들이 그리는 20년후 미래상은 수익모델로 고민하는 닷컴기업들에 나침반이 될 것이다.

<성호철기자 hcsung@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