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대상>인터뷰-온코리아닷컴 이호열 사장

온코리아닷컴 이호열 사장의 이름은 낯이 익다. 그는 바로 토플 교재로 유명한 아카데미 토플의 저자로 지금도 고려대 등 대학에서 토플 강의를 하고 있다.

이 사장은 어학교육의 열기가 뜨거운 국내 여건을 감안, 높은 성장세와 수익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교육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고 지난해 3월 온코리아닷컴을 설립했다.

『국내에서 토플이나 토익을 준비하는 인구는 연간 450만명이고 실제 응시자는 100만명에 달합니다. 확고한 시장기반과 수익모델을 보장하는 분야가 바로 온라인 교육 시장입니다.』

이번에 수상한 온라인 모의 토플테스팅 솔루션은 약 10개월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나온 제품으로 1월부터 서비스되고 있다. 이 사장은 사업의 성공에 대해 확신하고 있다. 기존 솔루션과 차별화된 기술력, 최고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그가 내세우는 근거.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이제 겨우 한 달을 넘겼지만 유료회원만 수백명에 달하는 점이 그의 자신감을 뒷받침해준다.

온코리아닷컴에는 이호열 사장 외에도 안박사 토익의 저자인 안영섭, EBS 영어강사인 이보영씨, 한국외국어대 이창수 교수 등 영어교육 분야에선 내로라 하는 인물들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수익 모델은.

▲이 솔루션을 기반으로 영어교육 사이트를 운영중이다. 이 중 모의 테스트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미 회원이 수백명에 달한다. 온라인 테스팅과 관련된 교재 판매와 솔루션 공급도 주요 수익원이다. 이미 다음커뮤니케이션·아이러브스쿨·한경닷컴·삼성 멀티캠퍼스·MSN코리아 등에 솔루션을 공급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은.

▲22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주변에선 너무 높게 잡은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국내에서 토플이나 토익을 준비하고 있는 인구가 연간 450만명에 달한다는 사실을 상기해보면 충분히 가능한 수치다. 1000명 중 3명만 회원으로 가입해도 달성할 수 있는 수치다.

-수출 계획은.

▲시장규모가 큰 일본을 필두로 대만·싱가포르·중국·인도 등 아시아 전역에 수출할 예정이다. 각 나라별 현지업체들과 이미 공급을 협의하고 있으며 해외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전문 마케팅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