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유무선 관광정보시스템(TIS:Travel Information System) 구축이 활발하다.
올 들어 TIS업체들은 한국을 찾는 외국관광객에게 웹키오스크, FM문자수신단말기, 개인휴대단말기(PDA) 등 다양한 유무선 매체로 관광정보를 제공하거나 외국인 개인여행자(FIT:Free Individual Tourist)를 겨냥한 TIS망 구축에 나서고 있다.
미디어솔루션, 지한정보통신 등 키오스크업체들은 다음달부터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숙박과 교통, 쇼핑 등 자체 관광정보를 제공받아 주요 관광유적지와 호텔 등에 400∼500대의 관광용 웹키오스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포디오코리아(대표 김용해 http://www.4diokorea.com)는 다음달 1일부터 아시아나항공사와 공동으로 관광객이 들고 다니는 FM문자수신단말기를 이용한 TIS를 구축한다.
포디오코리아는 아시아나항공사를 이용하는 외국인관광객에게 각종 관광정보가 실시간 제공되는 FM문자단말기를 무상임대할 예정이며 우선 1000대 분량의 단말기를 아시아나측에 제공했다.
윙크(대표 이민철 http://www.winksoft.co.kr)는 오는 3월부터 외국인여행객에게 관광정보용 무선PDA를 임대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이 회사는 하루 10달러의 임대료를 받고 관광정보솔루션이 내장된 무선PDA를 빌려줄 예정이며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주요 항공사, 여행사에 3만여대의 관광용 PDA를 보급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
전자 많이 본 뉴스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