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DB 구축 1차연도 사업 완료

국내 학회 및 대학부설연구소가 소장한 전체 학술지 논문을 통합, 검색할 수 있는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됐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서삼영)은 21세기 지식기반 국가건설을 위한 「지식정보연계활용체제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1단계 학술논문DB구축 작업을 최근 완료하고 22일에 사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1차연도 학술논문DB구축사업을 통해 교육학술정보원은 국내 우수 학회 및 대학부설연구소 619개 기관의 학술지 814종, 수록논문 14만편에 대한 목록 및 원문을 DB화했다.

특히 이번 DB구축에는 차세대 인터넷 표준문서 언어로 떠오르고 있는 확장성 표기언어(XML) 기술이 적용됐으며 LGEDS를 주사업자로 해 인컴I&C·페이퍼리스웹컨설팅 등 전문업체들이 실제 시스템 구축을 맡았다.

이번에 구축된 학술논문DB는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학술분야 포털사이트인 「학술연구정보서비스」(http://www.riss4u.net)를 통해 일반인에게 제공된다.

또한 학술논문DB구축사업은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학술정보를 획득,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통신부 주관의 국가정보화사업으로 향후 2년간 전문 영역 및 민간 부문에까지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주상돈기자 sdjo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