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응 디지웹테크놀로지 사장
B2B는 단일기업 또는 단일 산업군에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국가간 거래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국가간 거래의 유력한 표준안은 ebXML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미국에는 1만여개의 마켓플레이스가 운영 또는 구축 중이다. 국내에는 100여개 마켓플레이스가 있다. 각각 마켓플레이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은 아직 비표준의 e커머스 플랫폼, 카탈로그시스템, 지불시스템, 보안시스템으로 상호연동이 어렵다. 이런 문제점은 글로벌 e비즈니스 실현의 걸림돌로 등장하고 있다.
ebXML을 지원하는 표준 API 기반의 레지스터리와 레포지터리 개발이 가장 시급한 문제며, 국가 차원에서 ebXML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레포지터리가 필수적이다. 또 다양한 형태의 산업군과 거래형태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라이브러리 개발과 운영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관련 기술 확보도 필요하다. ebXML을 지원하는 분산 트랜잭션 처리기술과 SOAP 기반의 분산객체기술, 이러한 기술 위에 비즈니스 컴포넌트를 작성하는 기술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이 총망라되어 ebXML을 지원하는 플랫폼이 탄생하게 된다. 진정한 마켓플레이스의 경쟁력은 마켓플레이스간 연동에 있다.
많이 본 뉴스
-
1
2000만원대 BYD 전기차 국내 상륙 임박
-
2
테슬라, '모델3' 가격 인하…3000만원대
-
3
반도체 유리기판, 중국도 참전
-
4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패자부활전' 놓고 KT·모티프·코난 등 고심
-
5
수술 부위에 빛 쏘여 5초 만에 봉합
-
6
이란 시위·파월 수사에…비트코인 '디지털 피난처' 부각
-
7
민투형 SW, 5년째 사업 난항… 신청 자체가 적어 참여 유도 '동력 확보' 시급
-
8
SKT 자급제 요금 '에어', 100일만에 회원 10만명 돌파
-
9
구글, 22만 쓰던 바이낸스 앱 차단…해외 거래소 접근 '문턱' 높아져
-
10
배터리 광물 價 고공행진…리튬·코발트·니켈 동시 상승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