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아이닷컴, 한·일 공동 지리정보서비스 추진

「한국과 일본의 지리정보를 한눈에.」

지구촌 최대축제인 2002년 한일 공동주최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국내 한 지리정보시스템(GIS) 벤처업체가 일본 최대 지리정보서비스 기업과 손잡고 월드컵 공동 지리정보 서비스에 나선다.

유무선 인터넷 GIS솔루션 업체인 포인트아이닷컴 (대표 안병익 http://www.pointi.com)은 일본 최대 지리정보서비스 회사인 사이버맵재팬(대표 아키라 이시주카 http://www.mapion.co.jp)과 한일 월드컵 공동 정보서비스를 위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2002년 월드컵대회를 겨냥해 한국과 일본의 유무선 인터넷 지리정보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각자 보유한 데이터도 상호 공유하기로 했다.

포인트아이닷컴과 사이버맵재팬은 이 사업을 통해 한국과 일본의 월드컵경기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지도·교통 정보는 물론 편의시설, 경기장 안내와 관광·음식·숙박 등 각종 주변정보를 7개 국어로 동시 서비스해나갈 계획이다.

따라서 2002년 월드컵대회시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은 인터넷은 물론 휴대폰 등 각종 무선단말기를 통해서도 경기장·교통편, 주변 음식점과 숙박, 편의시설, 관광정보 등을 전자지도와 함께 자국어로 서비스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두 회사는 향후 각국 정부·지방자치단체가 멀티미디어 단말기와 키오스크 등을 통해 제공할 각종 월드컵 관련 정보 서비스에도 관련 솔루션과 콘텐츠를 확대, 공급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제휴한 포인트아이닷컴은 1 대 5000 축적의 전국 상세지도, 지번정보와 약 250만건의 업종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무선 인터넷 GIS 분야 국내 벤처기업이며 사이버맵재팬은 약 3만7000 페이지에 이르는 일본지역 상세지도와 43만건의 지역 특성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일본 최대의 지리정보서비스 업체다.

<주상돈기자 sdjo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