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있는 유료 콘테츠는 성인물·교육·엔터테인먼트

값나가는 최고 유료 콘텐츠는 무엇일까. 최근 「닷컴기업 위기론」으로 수익모델 개발이 발등의 불로 떨어지면서 주요 닷컴기업들이 유료 콘테츠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소액 전자화폐업체인 이코인(대표 김대욱)은 최근 150개 콘텐츠업체를 대상으로 「유료화 성공 사례」 조사를 실시해 엔터테인먼트·성인물·교육 순으로 콘테츠 유료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MP3 음악·인터넷 영화관·인터넷 만화관 등 엔터테인먼트가 전체의 28%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성인 방송국과 영화관 등 성인용 콘텐츠(23.3%), 인터넷 모의고사·교육 방송국 등 교육용 콘텐츠(6.7%), 게임과 복권(4%) 등으로 집계됐다. 또 인기있는 엔터테인먼트 사이트로는 M4you·마구리·아이씨네·나우누리 우심만보 등을, 성인용 콘텐츠로는 바나나TV·25TV·에로파크·에로필름 등을 꼽았다. 교육용 콘텐츠로는 웅진닷컴·디지털대성·이젠씨·iebs(인터넷 교육방송) 등이 게임과 복권과 관련해서는 다크세이버·넷바둑·넷장기·굿럭투유 등이 유료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료화 모델로는 우심만보·성인별곡·비즈니스와 교육 등으로 꾸며진 나우누리 사이트(http://www.nownuri.net)가 이코인 화폐를 통해서만 월 5000만원의 매출을 올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뽑혔다. 또 마구리(http://www.mahuri.com), 아이씨네(http://www.icine.com), 에로파크(http://www.eropark.co.kr) 등이 이코인 화폐로 월 5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마구리는 시간당 500원에서 1만원까지 다양한 과금정책을 통해, 에로파크는 성인영화 판권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점이 주효해 유료화에 성공했다고 이코인측은 설명했다.

특히 최근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휴대폰 서비스도 최근 10대에서 30대까지 광범위한 이용자층을 형성하는 등 700 음성전화 서비스로 급속하게 대체해 성공한 유료 모델로 떠 올랐다. 이코인측은 대표적인 사이트로 럭키포스트(http://www.luckypost.com), 포넷(http://www.phonet.co.kr), 5782m닷컴(http://www.5782m.com) 등이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꼽았다.

이밖에 이번 조사에서 유웨이(http://www.uway.com), 넷매니아(http://www.ipsigate.co.kr) 등이 불편한 오프라인 원서 접수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교육 콘텐츠분야의 성공 모델로 선정됐다.

이번 조사를 주도한 이코인 김대욱 사장은 『콘텐츠 유료화 모델이 주요 닷컴기업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며 『이번 조사가 비록 이코인 화폐를 사용하는 콘텐츠업체를 대상으로 했지만 말로만 떠들던 유료 콘텐츠를 최초로 조사해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kr>

/표/콘텐츠 유료화 주도 분야

구분 = 세부 주도 분야 = 현황

성인물 = 성인방송국·영화관 = 35개(23.3%)

교육 = 인터넷 모의고사·교육방송국 = 10개 (6.7%)

엔터테인먼트 = MP3 음악·인터넷영화관·만화관 = 42개(28%)

기타 = 게임과 복권 = 6개(4%)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