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용어>IrDA - 근거리 적외선 데이터 통신

IrDA(Infrared Data Association)는 근거리 무선데이터통신 기술의 하나인 적외선을 이용한 데이터통신 기술규격을 일컫지만 적외선데이터협회(http://www.irda.org)로도 사용되고 있다.

적외선데이터협회는 각종 정보기기 및 디지털기기의 적외선 데이터통신 표준 규격을 이끌어 내기 위해 HP, IBM, 샤프 등이 주축이 되어 지난 93년 설립한 비영리 단체다.

이 협회에서 발표되는 적외선 데이터통신 기술규격명이 협회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통상 IrDA는 기술규격을 통칭하는 말로 흔히 사용되고 있다.

적외선 통신기술이 먼저 적용된 분야는 TV, 오디오, 에어컨 등을 무선으로 컨트롤하는 데 사용되는 리모컨이다. TV를 예로 들면, TV리모컨 앞부분에는 적외선 송신모듈이 달려 있고 TV 본체에는 적외선 수신모듈이 내장돼 있어 리모컨을 누르면 TV가 이를 인식한다.

이 같은 통신기술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 IrDA며 노트북PC와 데스크톱 그리고 프린터간 통신에 처음 사용됐다. 최근에는 휴대폰에도 접목되고 있다.

IrDA 통신방식은 최대 4Mbps(IrDA 1.1 규격) 디지털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한 문서나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달하는 데 무리가 없으며, 전파를 이용한 통신방식처럼 상호 간섭현상이 거의 없어 안정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적외선의 직진성 때문에 일정한 각도(30도 이내)를 유지해야 하며 방해물이 있으면 통신이 안 되고, 통신거리가 1m로 매우 짧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근거리 무선데이터통신 분야에서는 IrDA 외에 블루투스와 홈RF 방식 등이 업계 표준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조선희기자 shch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