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후지쯔 하드디스크 「MPF3204AH」

10년 전만 하더라도 최고 용량의 하드디스크는 100MB 정도였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의 용량이 증가하고 PC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되면서 동영상, 음악 파일, 이미지 파일 등 저장해야 할 데이터의 크기가 늘어나자 하드디스크의 용량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미 지난해부터 PC의 하드디스크는 GB급이 대중화됐으며 최근 출시되는 PC는 대부분 10GB 전후의 하드디스크를 내장하고 있다. 또 단품으로 판매되는 하드디스크는 그 이상의 제품도 많이 출시된 상태다.

데이터 처리속도도 매우 빨라져 기존 5400rpm보다 빠른 7200rpm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으며 버퍼 용량도 대부분 2MB가 기본이다. 결국 최근의 하드디스크는 단순한 저장용량의 증가만이 아닌 성능향상까지 이뤄지는 추세다.

후지쯔가 최근 출시한 「MPF3204AH」도 이러한 고성능 하드디스크다. 20.4GB 용량에 7200rpm, 2MB의 버퍼 용량을 가진 이 제품은 특히 소음과 진동을 줄인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가장 큰 특징은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유체 베어링 사용

외형은 후지쯔의 기존 제품과 거의 유사하다. 다만 윗면의 색상이 은색으로 바뀐 점 정도가 기존 제품과 다르다. 윗면에는 점퍼 설정 가이드가 인쇄돼 있어 초보자의 하드디스크 설정에 도움을 준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볼 베어링을 사용하는 기존 하드디스크와 달리 유체(Fluid) 베어링을 사용한 점이다. 유체 베어링은 마치 자동차의 자동변속기처럼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내부 작동을 제어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는 디스크판을 회전시키기 위한 중심축이 있으며, 이 중심축은 스핀들 모터에 의해 구동된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는 중심축이 볼 베어링으로 감싸져 있어 스핀들 모터가 고속회전할 경우 소음과 발열이 증가한다. 하드디스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쇠가 긁히는 소리가 나는데 이 원인은 볼 베어링이 마모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체 베어링을 사용하면 내구성이 향상되고 고속회전할 때 소음이 줄어든다. 반면 단점으로는 하드디스크의 디스크판이 작동을 멈추는 시간이 볼 베어링에 비해 조금 늦다는 것이다.

<성능 테스트>

-테스트 환경

CPU : 인텔 펜티엄Ⅲ 500㎒

주기판 : 아수스 P3C2000(i820 칩세트)

메모리 : LG PC100 SD램(128MB)

운용체계 : 한글 윈도2000

이 제품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회전속도와 버퍼 크기가 동일한 웨스턴디지털 205BA과 비교 테스트를 했다.

각 제품은 파티션을 6.3GB씩 나눴으며 파일 포맷은 FAT32 상태로 테스트했다. 다른 부품에 의한 영향을 없애기 위해 하드디스크를 제외한 IDE 장비는 모두 제거했다. 또 하드디스크 전송 규격은 울트라DMA66으로 설정했다.

전체적인 성능 테스트를 위해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윈벤치99와 산드라99를 이용해 테스트했다. 윈벤치99에서는 테스트 결과 웨스턴디지털 제품에 비해 후지쯔 제품의 전송률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액세스 시간과 CPU 점유율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또 산드라99 테스트에서는 두 제품이 거의 비슷한 수치를 나타는데 연속 읽기(Sequential read) 항목에서는 후지쯔 제품이 큰 차이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전체적인 테스트 후 부분 항목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했다. 먼저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대표하는 파일 읽기·쓰기 테스트를 했다. 이 테스트는 윈도탐색기가 아닌 「윈도커맨더4.01」을 사용해 진행했으며 3회 테스트한 결과의 평균값으로 사용했다. 파일은 크기에 따라 4가지 형태를 사용했다.

테스트 결과는 예상밖으로 비숫했다. 또 중간 파일의 쓰기에서는 오히려 웨스턴디지털 제품보다 느린 결과가 나타났다.

다음은 포맷 시간을 측정했다. 윈도2000의 디스크 관리 항목을 사용해 6.3GB씩 파티션을 나눠 포맷을 진행한 결과 후지쯔 제품이 빨랐다. 실제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빠른 포맷 시간은 거의 비슷했다.

내부 전송률 테스트도 시간을 3번 측정해 그 평균값을 사용했다. 내부 전송률은 하나의 하드디스크안에서 다른 드라이브로 파일을 옮기는 것을 말한다. 내부 전송률 테스트에서는 후지쯔 제품이 뒤떨어졌다. 항목에 따라서는 최고 4배나 느린 결과를 나타내 내부 전송률이 후지쯔 제품의 단점으로 드러났다.

발열 테스트에는 타점온도계를 사용했으며 열전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밀폐된 상자에서 5분씩 총 30분동안 측정했다. 테스트 결과는 거의 비슷했지만 20분 전까지는 후지쯔 제품이 좋은 결과를 보였고 그 이후에는 반대 현상이 나타났다.

소음과 진동은 유체 베어링을 쓴 덕분에 매우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이 제품은 파일 전송이나 읽기·쓰기 등의 테스트를 종합해볼 때 동급의 7200rpm 하드디스크와 유사한 결과지만 적은 소음과 진동, 그리고 내구성 등에서는 큰 장점을 보였다.

<분석=송혁재 sseerr@kbench.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