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영전략 특집> 마이크로소프트

(주)MS(대표 고현진)의 e비즈니스 전략 핵심은 한마디로 비즈니스 인터넷이다. 즉 인터넷을 소프트웨어(SW)·서비스·파트너가 결합된 일상적인 비즈니스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어떤 규모의 회사라도 업무처리를 온라인화할 수 있고 고객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과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MS의 비즈니스 인터넷 전략은 크게 소비자 및 협력업체들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로 지식근로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지식경영, 차세대 정보기술 투자에 대한 투자대비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플랫폼과 인프라, 기간업무(Line of Business) 비즈니스를 운영하기에 최적화된 업종별 솔루션과 서비스 등의 4개 분야로 이뤄진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MS는 올해부터 통신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입과 파트너 정책을 기반으로 EC 마케팅 및 영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비즈니스 인터넷 파트너 발표회를 비롯해 MSN 메가포털사이트 재출범 발표회, 비즈니스 인터넷 솔루션데이 행사 등을 잇따라 개최했으며 EC개발자 1일 무료교육이 2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고 4일에는 웹개발자를 위한 웹 데브데이(Web DevDays) 행사도 개최된다.

특히 MS는 최근 출시된 윈도2000을 기반으로 e비즈니스 성공사례를 제시하는 것은 물론 산업별 e비즈니스 구현 시나리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MS는 EC전담팀을 구성했으며 MSN 전담팀 및 고객사업부와의 협력을 통해 영업 및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EC표준협의회 및 정부표준 등에 참여하고 MSDN 무료 기술세미나와 개발자 SIG 지원, 웹개발자 커뮤니티 구축 등을 통해 국내 인터넷 전문인력 양성에 일조할 계획이다.

MS는 특히 e비즈니스가 가시적인 성과를 낳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웹사이트 구축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직원 셀프서비스(Employee self service), 인터넷 공급사슬망(Value Chain), 중소 비즈니스,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쇼핑 등을 지원하는 웹사이트 설계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MS는 윈도DNA2000 아키텍처 상에서 운용체계인 윈도2000을 비롯해 웹서비스 구축을 위한 메가서비스, EC서버인 커머스서버,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을 위한 커머스서버, 호스트 시스템 통합을 위한 호스트 인티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서버관리를 위한 앱센터서버, XML정보를 저장하는 SQL서버2000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MS는 e파트너 네트워크라는 인터넷 솔루션·서비스 협력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