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 게임산업지원 붐

게임산업육성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지원이 잇다르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최근 게임업계 관계자들과 잇단 간담회를 갖고 디지털콘텐츠의 육성차원에서 게임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통부는 구체적인 지원방안으로 게임DB구축과 게임 관련학과 및 게임학원에 대한 지원을 늘려 나가고 산하기관인 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기반기술을 게임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소스를 공개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산업자원부는 게임산업이 전자산업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고 보고 게임산업육성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는 정책용역과제를 민간단체에 의뢰하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산자부는 이와 함께 하드웨어 개발이 중심을 이루는 아케이드게임기와 가정용게임기 개발을 위한 자금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정용게임기 개발의 경우 대기업과 게임 SW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컨소시엄안을 마련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통상부는 오는 8월 중순 동경에서 열리는 한일문화산업투자설명회에 온라인게임업체 주축으로 투자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외교부는 최근 게임종합지원센터에서 20여개 온라인게임업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간담회를 갖고 업계 현안 및 일본 진출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의 한 관계자는 『휴대폰용 모바일 게임과 온라인머드 게임 등 경쟁력있는 국산게임의 해외진출을 위해 외교부가 다각적인 지원책을 검토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정부 부처의 움직임에 대해 업계는 『게임산업을 곱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았던 정부 부처의 시각이 크게 바뀐 결과』라며 환영의 반응을 보이면서도 한건주의식 전시행정으로 치닫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의 시각도 없지 않다.

한 관계자는 『정책 부서가 아닌 부처에서 지원방안을 내놓고 있다는 점은 크게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유사한 정책이 쏟아져 나올 경우 중복 투자가 불가피하다』며 정부 부처간 정책조율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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