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가전특집>아파트평형별 혼수용품설계…20평대 이하

20평대 이하 아파트는 대부분 방 2개에 거실 겸 주방, 욕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 평형대에서 제품선택에 주의할 점은 각 제품이 놓일 공간과 제품의 크기가 맞아야 한다는 것. 지나치게 부피가 큰 제품은 설치하기 곤란하고 활동하는 데 지장을 줄 수 있다.

이같은 공간에 적당한 가전 혼수를 본다면 컬러TV의 경우 25인치급을 권할 만하다. 비록 TV가 대형화 추세로 흘러 29인치가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거실 평수를 7∼8평 정도로 보았을 때 최적 시청거리인 3m 정도는 떨어져야 시청감이 좋다고 할 수 있다. 평수에 맞지 않게 대형 제품을 거실에 배치할 경우 답답할 뿐만 아니라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냉장고는 맞벌이 부부가 현 추세임을 감안할 때 주말 쇼핑으로 한 주일치 분량의 식품을 저장할수 있고 1년 내내 가동되는 가전제품인만큼 전기료를 고려한 500L급 냉장고면 충분하다. 앞으로 5년 이상 용량이 큰 냉장고로 교체하지 않아도 되므로 효율적이다.

세탁기는 2세를 생각해 3∼4인 분량의 의류를 충분히 빨래할 수 있는 8∼10㎏급이 적당하다. 전자레인지는 20L급·재생과 녹화가 가능한 2∼4헤드급 VCR와 미니컴포넌트·900㎒대의 유무선겸용 전화기가 무난하며 청소기의 흡입력은 500W급이면 충분하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