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AVLS> MDT 주요업체.. LG교통정보 "로티스"

 LG교통정보(대표 박종헌)는 무선송수신 기능장치인 비컨(Beacon)을 이용해 교통센터에서 교통정보 수집·가공은 물론 차량 운전자에게 정보를 전송해주는 교통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 회사의 MDT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전용 단말기다. LG교통정보가 개발한 단말기(모델명 로티스)와 서비스는 이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데 따른 정보제공비용을 월 1만5000원대로 최소화했다.

 지난 97년 말부터 98년 말까지 약 1년간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주요 도로지점상에 219㎒ 대역의 비컨을 설치, 취합한 정보를 자체 데이터베이스센터에서 가공한 후 제공하고 있다. LG교통정보의 단말기는 GPS 수신기를 사용하는 기존 MDT와는 달리 운전자와 DB센터간 양방향 통신을 통해 교통·날씨·드라이브코스·백화점 할인행사 등 부가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전자지도 대신 자체 설계한 약도형 도로지도를 기반으로 차량위치 확인은 물론 경로파악·음성안내 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며, 대당 19만5000원에 단말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초 일산지역 택시 300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 최근 안양 및 평택지역 택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LG교통정보는 택시뿐만 아니라 일반인 대상의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도 나서고 있으며 여타 MDT 공급업체와는 달리 교통센터에서 단말기에 직접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나 원하는 택시회사에 대해서는 관제센터를 구축해 자사의 교통센터로부터 정보를 제공하고 자사의 교통센터와 연계해 관제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문의 (02)3408-5000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