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텔이 64비트 칩 아키텍처 보급 확산을 위해 2억5000만달러 규모의 벤처기금을 조성한다고 「C넷」이 보도했다.
10일(현지시각) 인텔이 공식발표할 이 기금은 벤처업체들의 64비트 프로세서 관련 시스템 생산을 촉진시키고 기존 인터넷서비스업체(ISP)나 소프트웨어개발자로 하여금 64비트 인텔 아키텍처(IA64)에 기반한 제품에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으로 인텔 외에 휴렛패커드(HP), 델 컴퓨터, 컴팩 등 주요 시스템업체들이 기부자로 참여하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64비트 아키텍처에 기반한 첫 프로세서인 「머세드」는 내년중 나올 예정인데 기금지원을 받는 업체들은 앞으로 머세드칩을 채택한 서버와 워크스테이션을 선택하는 것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인텔은 IA64 보급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투자활동을 전개해왔으나 이번 기금 조성은 특히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체들을 겨냥, 이들의 IA64제품 매출 증대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또한 인텔은 이 기금을 통해 하이엔드 서버와 워크스테이션 부문에서 머세드나 IA64 채택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기업들에게 IA64야말로 윈도·솔라리스·SCO·시퀀트 등 여러 유닉스 OS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라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구현지기자 hjkoo@etnews.co.kr>
국제 많이 본 뉴스
-
1
고압선에 앉아 충전한다… 전력망 점검 AI 드론 등장
-
2
360도 돌려차기 한 방에 '수박' 격파…무술 꽤나 한다는 로봇
-
3
자율주행으로 美 대륙 횡단?…테슬라 차주 4300km 주행 화제
-
4
속보트럼프 “베네수엘라가 처신 똑바로 안하면 2차 공격할 것”
-
5
속보마두로, 美법원서 무죄 주장 “난 여전히 베네수엘라 대통령…납치 당했다”
-
6
“무선 헤드셋·이어폰 도청당할수도”…소니·JBL 등 보안 취약점 무더기 발견
-
7
“땡큐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룩에 美 의류사 웃는다
-
8
“지옥의 감옥”… 마두로 부부, 흉기 난동으로 악명높은 구치소 수감
-
9
지하철 기본 요금이 4300원… 뉴요커도 “이 월급으로 감당 안돼”
-
10
“아동 비키니 이미지 게시했다 삭제”… 머스크 '그록 AI' 또 성 착취 논란
브랜드 뉴스룸
×


















